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

 1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1
 2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2
 3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3
 4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4
 5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5
 6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6
 7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7
 8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8
 9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9
 10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10
 11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11
 12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12
 13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13
 14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14
 15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15
 16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물리적 환경에서의 성차별 요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Ⅰ.1 성차별의 정의
1) 추상적 정의
성차별이란 남녀의 생물
2) 구체적 정의
Ⅰ.2 사회․물리적 환경의 성차별
Ⅱ. 국외 사회․물리적 환경의 성차별사례
Ⅱ.1 인도의 다우리 제도
Ⅱ.2 인도의 이혼제도(트리플 딸락)
Ⅲ 국내의 사회․물리적 환경의성차별 요소
Ⅲ.1 대중매체에서의 사회․물리적 환경의 성차별
Ⅲ.2 가정에서의 사회․물리적 환경의 성차별
Ⅳ. 해결책 및 결론
Ⅳ.1 해결책
Ⅳ.2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Ⅰ.1 성차별의 정의
1) 추상적 정의
성차별이란 남녀의 생물학적 성을 기초로 하여 여성(혹은 남성)에 대해 사회적으로 부과된 편견이나 차별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차별은 남녀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으나 현재와 같은 가부장제 사회에서는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더욱 일반화되어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2) 구체적 정의
성차별이란 성에 기반을 두어 여성(혹은 남성)을 차별하는 태도, 신념, 정책, 법, 행동, 정치, 사회, 문화, 사회제도 속에 실제로 존재하거나 존재한다고 가정된 남녀간의 차이로서 남녀간의 불평등한 제도를 정당화하고 지지하는 이데올로기 체계라고 규정할 수 있다.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행동과 정치적 활동을 조정하는 동시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 기능을 한다. 사회 내에서의 성계층화로서 여성은 남성에 비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더 낮은 지위를 점하고 있음으로 남성과 여성 사이에 위계질서가 형성되고 여성이 받고 있는 차별적 제도가 제도화되어 나타난 것을 말한다.

Ⅰ.2 사회․물리적 환경의 성차별
사회․물리적 환경은 우선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으로 그 의미를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사회 환경은 자연 환경에 대응하는 말로 자연적 조건 그대로가 아닌 인간이 만들어내고 형성한 사회를 말한다. 즉 인간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인 모든 것을 이루는 환경을 사회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물리적 환경은 다른 말로 자연 환경이라고 하기도 한다. 자연 그대로 존재하는 환경, 그것이 물리적인 환경이다. 사회․물리적 환경은 두 의미를 합쳐 놓은 말로 인간이 형성한 사회에서의 자연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쉬운 말로 풀이하자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속에서 이루어진 물리 환경이다. 즉 건물에서부터 작은 도구에 이르기까지를 이르는 말이다. 사회․물리적 성차별이란 이런 환경에서 일어나는 의도된 혹은 의도되자 않은 차별을 말한다.

Ⅱ. 국외 사회․물리적 환경의 성차별사례
Ⅱ.1 인도의 다우리 제도
마누법전에서는 '30세의 남성과 12세의 여성' 그리고 24세의 남성과 8세의 여성' 과의 조합을 이상적이라고 한다. 남성은 원칙적으로 20년 이상의 학습 기를 거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적령을 20년 이상으로 하고, 여성은 초경 이전에 시집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어린 나이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의 아버지는 딸을 초경 이전에 결혼시키는 것을 종교적 의무로 삼아야 했고 그것을 지키지 못하는 아버지는 다음 생에 심한 죄의 대가를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보통은 남자는 15세-18세 여자는 13-15세 사이에 결혼이 행해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부부합궁은 신부가 초경이 있은 후에 허용한다. 1976년에 개정된 '조혼 금지법'에서 혼인연령은 남자는 21세 이상, 여자는 18세 이상으로 정해졌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자는 반드시 결혼 적령기 내에 결혼을 해야 하는 도덕적 관습 때문에 결혼계약은 여자 측에서 먼저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결혼은 여자에게 불리하게 작용된 조건들이 많다. 대표적인 것으로 다우리(dowry)라고 하는 신부지참금 제도를 들 수 있다. 다우리는 보통 결혼 전, 결혼식장에서, 결혼 후의 세 차례에 걸쳐 구체적으로 현금으로 얼마를 바칠 것인지에 대해 계약을 하는데, 그것은 정해진 것이 없고 얼마든지 다양하게 결정된다. 이는 여자를 남자에게 바치는 대상으로 간주하는 관습의 산물인데, 보통 신부의 부모는 자기 딸을 신랑에게 결혼시키는 행위를 '처녀증여'(Kannyadan)로 부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