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현황과 실태

 1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현황과 실태-1
 2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현황과 실태-2
 3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현황과 실태-3
 4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현황과 실태-4
 5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현황과 실태-5
 6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현황과 실태-6
 7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현황과 실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의 현황과 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원봉사행동의 필요성

2. 자원봉사 현황

3. 자원봉사의 실태

4.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제언
본문내용
1. 자원봉사행동의 필요성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이 실시되기 시작한 것은 1903년 YMCA창립을 시작으로 해서 1921년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여성계몽과 어린이 건강을 위한 봉사활동으로 전개되면서 부터이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기독교의 전파에 따라 기독교사상, 민주주의 철학 등이 유입되면서 교회 및 관련단체의 자선적, 박애적 성격을 띄는 초보적 형태의 자원봉사활동이 시작되었다고 하겠다.

일제시대의 자원봉사활동은 크게 두 가지 성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조선총독부에서 설립한 인보관을 중심으로 행해진 관주도의 교화사업의 형태이고 다른 하나는 일제 식민지시대의 구국운동으로 시작한 학생운동의 형태이다. 그중 구국을 위한 학생운동은 해방 이후에는 그 성격이 사회개량적 성격으로 전환되어 문맹퇴치를 위한 야학, 농촌봉사활동, 질병구제 등의 사회봉사활동으로 전개되었다.

1960년대 들어와서는 종전까지 산발적으로 전개되었던 자원봉사활동이 인도주의와 자원봉사를 기본 정신으로 하는 적십자운동을 중심으로 보다 조직적으로 활성화되었다. 1971년부터 전개된 새마을운동은 지역주민들의 생산기반과 생활능력을 개발하여 소득수준을 향상시키고 의식계발을 포함한 사회개발에 획기적인 기여를 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정신의 확산 및 고취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리하여 1978년부터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사회복지분야에 배치하기 시작하였으며144) 각종 사회복지단체를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전개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까지의 자원봉사활동은 일본의 식민지, 한국전쟁 등 사회복지 측면의 자원봉사활동은 거의 부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높아지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에 들어와서부터이며 이것은 경제수준의 향상, 국민의식의 증대, 가족구조의 변화 등 사회?경제적 변화가 크게 작용한 때문인데 1984년 한국여성개발원에 의하여 자원봉사인력은행이 설치되고, 1985년에는 올림픽조직위원회에 의하여 자원봉사단이 구성됨으로써 보다 조직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이 전개되게 되었다. 특히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에 있어서 거국적인 자원봉사자활용은 전국적으로 자원봉사를 인식시키고 확산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경향은 한국자원봉사능력개발연구회, 생명의 전화, 사랑의 전화, 각종 사회복지단체, 시설 등에서 자원봉사자교육을 받고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자원봉사자의 수를 증가시켰다.145) 그리고 1991년 2월에는 한국자원봉사연합회가 부산에서 창립총회를 가짐으로써 전국 최초의 전문적인 민간자원봉사단체가 설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