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

 1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1
 2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2
 3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3
 4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4
 5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5
 6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6
 7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7
 8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8
 9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9
 10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오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초등학교 학생들의 사회과 인식 경향
2. 구성주의의 배경
3. 구성주의의 종류
4. 사회과 교육과 구성주의
5. 초등 사회과에서의 지리
6. 일상생활의 지리 교육적 의미
7. 주의해야할 오개념
8. 오개념의 형성원인
9. 지리교육에서의 오개념의 예
10. 구성주의 수업을 위한 사회과 수업모형의 탐색
본문내용
8. 오개념의 형성원인
시대와 공간에 따라 개념들은 상이한 변화를 나타내고 의미를 가지게 된다. 지리교육에서 수많은 지리개념들이 시간이나 공간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처럼 가르쳐져 오고 있다. 잘못된 개념은 당장의 불편함을 끼치진 안겠지만 왜곡된 시각과 사고를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개념의 올바른 인식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성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한번 학생들에게 각인된 오개념은 지속적이라는 것이다. 한번 박힌 사고는 바꾸기가 어렵다. 이런 우리로 잘못된 사고를 하게 하는 오개념의 변인을 크게 학습자, 교사, 교과서로 볼 수 있다.

◇ 학습자 변인
(1). 인지 구조
피아제는 인간이 거치는 발달 단계를 4단계로 보았는데 학습에서 요구하는 일정한 인지 수준에 도달되어야 학습이 가능 하는 것이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자기 주도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안주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되며 이것이 오개념이 된다.
(2). 감각적 경험의 차이
자기 도시를 기준으로 주변 도시의 위리를 찍을 때 평소 많이 가보고고 친숙한 곳은 거리보다 가깝게 찍는 반면 낯설고 익숙치 못한 도시는 거리를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즉 감각 기관 및 일상생활의 경험차에 의하여 학생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직관적인 기대 체계를 형성하고 있고 이렇게 감각적 경험에 의하여 형성된 개념들은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독특한 개념 체계로 형성되어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3). 일상생활 및 학문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의미 차
학생들이 일상적인 생활을 통해서 사용해 왔던 단어가 수업 시간에 등장했을 때, 그 단어의 의미가 학생이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와 달랐다며, 그 학생의 인지구조에서는 자신이 흔히 사용하던 단어의 의미로 동화해 버리기 쉽다.
(4). 잘못된 관찰
천장천 등의 경우를 제외하면 지하수면과 하천수면은 동일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눈으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하천수면과 눈으로 관찰할 수 없는 지하수면을 전혀 별개의 것으로 간주함으로써 오개념으로 발전될 수 있다.
(5). 특수한 경험의 지나친 일반화
호남평야 등 광범위하게 펼쳐진 넓은 땅만을 생각하나 질제로 크기를 작게 하면 산간지역에서도 국지적인 평야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런데 넓은 공간을 차지하는 평야만을 학습한 학생들은 작은 크기의 평야에 대해 평야라고 생각하지도 않을뿐더러 자칫 잘못된 개념으로 발전할 수 있다.
(6). 한자어의 음에 의존하여 뜻을 이해하려는 경향
번역된 단어의 뜻을 생각하지 않고 음으로만 해석하다가 다른 뜻을 가진 개념으로 변질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축척과 소축척에서 ‘대’라는 의미 때문에 축척이 더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거나 풍화(weathering)의 경우 바람이라는 의미를 강하게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언어에 의하여 오개념으로 발전하는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사회과 교육에 구성주의를 적용시키는 방법과 오개념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사회과 중 지리영역의 예로 살펴본 레포트입니다. A+학점받은 우수레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