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

 1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1
 2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2
 3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3
 4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4
 5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5
 6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6
 7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7
 8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8
 9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9
 10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동서양의 인체를 통한 비교

Ⅱ. 본론

1. 서양의 인체 표현
(1) 그리스 미술
(2) 르네상스 미술

2. 동양의 인체 표현
(1) 중국
(2) 우리나라의 예술
(3) 초상화
(4) 조선중기의 회화
(5) 윤두서의 자화상

3. 서양의 인체 표현과 동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

Ⅲ. 결론(느낀점)
본문내용
2. 동양의 인체표현

동양의 인체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된 것은 정신세계의 표현이다.

(1) 중국
동진(東晋)의 고개지(顧愷之)는 회화에서 인물의 정신적인 표현에 유의하였고 특히 눈의 묘사를 중시하여 ‘사지가 잘 생기고 못 생긴 것은 본래 묘처(妙處)와 무관하며, 정신(精神)을 전(傳)하여 인물을 그리는 것은 전신사조(傳神寫照) 눈동자를 그리는 데 있다’고 강조하였다. 전신론은 본래 대상에 대한 사실적 묘사보다도 정신 및 신운을 더 중요시하는 입장으로 본질과 영혼을 읽어야 하는, 말하자면 형사론 내지 사실론과 대립되는 화론이다. 특히 초상이나 인물화를 그릴 때 형상의 묘사보다 인물 내면의 기운을 신정생동(新情生動)하는 경지로 그려야 한다는 뜻이다. 전신은 전신사조의 준말로 고개지가 처음 사용했다. 고개지는 대상의 심리 특성과 정신 풍모를 묘사하는 데 능하였다. 그는 특히 인물의 초상화를 많이 그렸는데 아주 작은 세부 묘사로 인물의 개성과 풍채를 표출해 내었다.
참고문헌
김홍섭 지음 이유 출판사
김인숙․이미애 지음 중문 출판사
김영주 지음 나남 출판사
안휘준 지음 시공사 출판사http://highschool.kaywon.ac.kr/artnculture/B2.htm
하고 싶은 말
동서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을 비교 조사 분석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교수님께 에뿔 받은 과목이라 당연 레포트도 만점 나왔겠죠?
목차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양하게 기본적 이해를 할 수 있게 만든 자료입니다.
좋은 점수 받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