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악, 음반산업] 디지털음악(MP3, P2P, 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유통, 디지털음악유통)을 통해 본 음반산업의 실태와 음반산업의 문제점 및 음반시장유료화 분석

 1  [디지털음악, 음반산업] 디지털음악(MP3, P2P, 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유통, 디지털음악유통)을 통해 본 음반산업의 실태와 음반산업의 문제점 및 음반시장유료화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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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음악, 음반산업] 디지털음악(MP3, P2P, 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유통, 디지털음악유통)을 통해 본 음반산업의 실태와 음반산업의 문제점 및 음반시장유료화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음악의 개념

Ⅲ. 음반산업의 특징
1. 사치재적 특성
2. 공공재적 특성

Ⅳ. MP3의 기술배경
1. 간단한 오디오 압축방식
2. 심리음성학
3. MPEG 오디오 압축
4.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

Ⅴ. 디지털 음반 유통의 시장현황
1. 온라인 음반주문판매 현황
2. 디지털 음반 유통의 시장현황과 전망
3. MP3 시장을 위한연합과 협력
1) 매디슨 프로젝트
2) 대규모 ISP의 포탈사이트 서비스
3) SDMI 계획

Ⅵ. MP3의 문제점

Ⅶ. 향후 디지털 음악의 전망

Ⅷ. 온라인 음반시장 유료화의 분석 및 해결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mp3는 MPEG 레이어(Layer)3를 의미하는 것으로 MPEG 기술의 오디오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동영상과 음향의 압축 및 다중화에 대한 표준화를 위해 구성한 연구그룹으로 현재까지 MPEG1부터 시작하여 점점 증가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압축 표준에 대한 새로운 필요성으로 인해 MPEG2를 거쳐 객체 지향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한 MPEG4가 발표되었으며 계속 연구가 진행 중이다. MP3는 MPEG의 발전과 함께 시작됐다. MPEG 오디오 표준은 바이너리 데이터 표준과 디코딩 전송 방식을 기술하고 있다. ISO/MPEG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은 업계 표준으로 정착됐다. 이 표준은 CCETT(Centre Commund?Etudes de Telecommunications et de Telediffusion), 프랑스의 IRT, 독일 그리고 네덜란드의 필립스가 개발했다. MPEG 오디오 표준은 비트 스트림 신택스나 디코더 규격을 정의하고 있다. 이것은 공개된 아키텍처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규격을 만족시키는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유연성 때문에 MPEG에 기반을 둔 오디오 시스템은 심리음성학을 이용한 최신 기술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한편으로 디코딩 방식은 거의 동일하지만 인코딩 방식을 업체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MPEG 오디오 표준에서는 프레임을 시리얼포트를 통한 바이너리 데이터의 송수신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제조업체에서 만든 시스템이라 해도 MPEG 오디오 파일을 디코딩해서 읽을 수 있다. 오늘날, 효율적인 coding기술에 의한 digital audio data의 cost-effective한 처리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음질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sound data의 크기를 줄이는 것(압축)이 제한된 전송속도나 저장용량을 사용하는 application에 있어서 중요한 기술이 된다. sound data를 압축하지 않을 경우, CD음질인 스테레오일 경우 1초간 나타내기 위해서는
참고문헌
김용희 : MP3 음악 파일 서비스를 둘러싼 저작권 보호문제, 연세대학교 - 1999
김도현 :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 2000
문화체육부 :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 1996
문동호 : MP3파일과 지적재산권적 보호, 충남대학교대학원 - 2001
안진호 :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 홍익대 테크노 경영대학원 -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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