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6
 7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7
 8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8
 9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9
 10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0
 11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1
 12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2
 13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3
 14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4
 15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5
 16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6
 17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7
 18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8
 19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9
 20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정의

2.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사례

3.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4. 해외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성공 사례

5.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개선해야 할 문제점들

6. 우리나라 극장용 애니메이션 산업의 개선 방향

본문내용
3) 1980년대 한국 애니메이션 중흥기

김청기 감독의 작품 이외에도 수많은 작품들이 제작되면서 한국 애니메이션의 중흥기 를 풍미하게 된다.


당시 MBC 라디오에 방송되던 어린이 인기 드라마 ‘마루치 아라치’를 애니메이션화하여 ‘로보트 태권V” 제작진에 속해있던 임정규 감독이 제작한 ‘태권동자 마루치 아라치(1977)’ 가 대표작이다.


방정환 원작의 인기소설을 애니메이션화한 '77단의 비밀(1978)', 박승철 감독, 김삼 원작의 인기만화를 애니메이션화 한 ‘소년007(1980, 정수용 감독)’ '태양을 향해 던져라(1982, 박시옥 감독)', '내 이름은 독고탁(1984, 홍상만 감독)',  '다시 찾은 마운드(1985, 문덕성 감독)'. 등이 인기를 누렸다.


4) 1990년대 이후의 한국 애니메이션
1980년대 중반 이후 거의 제작되지 않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은 1994년 ‘블루시걸’이 전국 50개 극장에서 동시 개봉되는 것을 계기로 재
도약기를 맞이 한다.

블루시걸’은 최초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 했다는 특징과, 최초의 성인 애니메이션 이라는 장르적 효용에 의해 주목을 받으며 45만 명이라는 흥행 성적을 거두지만, 완성도면에서 크게 기대에 못 미치는 역설적인 상황이 연출된다.
1995년에 들어서면서 한국 애니메이션은 5편(붉은 매, 수퍼 차일드, 돌아온 홍길동, 헝그리 베스트5, 아마게돈) 의 애니메이션을 개봉하면서 새로운 중흥기를 맞이하는 듯했으나, 모두 흥행에 참패하면서 애니메이션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에는 실패한다. 관습적인 제작방식에 의한 낮은
완성도와 일본 프로덕션 과의 실패적인 합작관계 등이 실패요인이다


개봉년도 작품명 제작사 관객수
2000 건드레스 동아수출공사 9,100

2001 더 킹 투니파크 9,365
별주부 해로 한신코퍼레이션 472
런딩 디지털드림스튜디오 22,600

2002 마리이야기 씨즈엔터테인먼트 54,404
후로거츠 이인커뮤니케이션즈 1

2003 오세암 마고21 25,574
원더풀데이즈 린하우스 272,200


2004 날으는 돼지해적 마테오 동우애니메이션 125,000
망치 캐릭터플랜 47,502
신암행어사 신암행어사제작위원회 56,709



2005
그리스로마신화/올림포스가디언
-기간테스 대역습 가나미디어
지앤지엔터테인먼트 27,830
왕후심청 (주)코아필름서울 75,957
별별이야기 국가인권위원회 7232


2006 호박전 EBS,서울애니메이션센터
비온뒤 스튜디오 1651
아치와 씨팍 제이팀스튜디오,KOCCA 107,154
파이스토리 에펙스디지털,디지아트,원더월드 LLC 267,588

5) 시장문제


-영상 애니메이션 시장이 협소하여 많은 돈이 투자되지 않는 상황에서, 그것이 장비가 상당히 큰 역할을 하는 컴퓨터 그래픽 특수효과 부분에 대한 투자 기피로까지 연결되어 결국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투자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6) 교육문제
-인프라의 미비로 인하여 우수한 인제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의 기회를 마련해주지 못함
: 우수한 디자이너들이 CG프로덕션에 참가해야 하는데 실제로 작업에 참여하여 배울 수 있는 장소와 기회가 많지 않다. 정규대학에서도 교육시간의 부족으로 인하여 단편적인 지식과 단순한 표현기법만을 습득하는 정도의 교육으로 그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