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전북 고창 복분자주 가공산업

 1  [유통] 전북 고창 복분자주 가공산업-1
 2  [유통] 전북 고창 복분자주 가공산업-2
 3  [유통] 전북 고창 복분자주 가공산업-3
 4  [유통] 전북 고창 복분자주 가공산업-4
 5  [유통] 전북 고창 복분자주 가공산업-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통] 전북 고창 복분자주 가공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고창 복분자 소개
3. 생산에서 최종소비지까지의 유통절차
3-1 생산,수확
3-2 선별,저장,수송
3-3 가공
3-4 판매
3-5 마켓팅,홍보
4. 각 단계별 현황과 문제점
4-1 생산,수확단계
4-2 선별,저장,수송단계
4-3 가공단계
4-4 판매,마켓팅,홍보 단계
5. 현재까지의 대응
6. 개선점
7.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지난 몇 년간 전통주 시장에서의 최고 강자로 군림해온 국순당의 백세주에 거센 도전장을 낸 술이 있으니, 바로 복분자주이다. 복분자 전국생산량의 절반이상을 생산하고 있고 여러 복분자 가공업체가 입지하고 있는 고창은 자타가 공인하는 복분자의 메카 이다. 원래 고창의 복분자주는 재래식 가내 제조방식에 의해 소량 생산되어 선운사 아래에서 판매된 것이 복분자주의 시초이다. 그러다가 95년 고창군내의 한 가공업체(선운산복분자주 흥진, 산매수출시)가 처음으로 본격적인 사업화를 위해 전통주시장에 100% 과실발효주로 복분자주를 출시한 것을 시작으로 고창군내의 여러 소규모 가공업체들이 잇따라 생산하기 시작했다. 때마침 불어닥친 웰빙바람과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방북당시 김정일에게 복분자주를 선물한 것, 그리고 각종 국제회의나 박람회에서 공식건배주로 채택되면서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게되고 복분자시장은 해마다 엄청난 성장을 보여왔다.
복분자시장이 단기간에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자, 보해, 배상면주가 등 상대적으로 자본과 광고 마켓팅 영업등 모든면에서 월등한 지위에 있는 기존의 메이져 주류회사들이 뛰어들었고, 전국에 수많은 복분자제조업체들이 난립했으며 또한 복분자생산이 농가소득에 안정적인 고소득 생산작물로 소개됨에 따라 고창외 타지역에서도 복분자가 많이 재배됨으로 인해 고창내의 소규모 영세 가공업체들과 복분자생산농가들은 점차 위기를 느끼게 되었고, 이러한 도전에 대해 생산농민, 가공업체, 고창군청등 유관 주체들간의 대응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2. 고창 복분자 소개
옛날에 노부부가 늦게 자식을 얻었는데 워낙 약해서 복분자를 먹였더니, 이 아이의 정력이 세어져서 소변 볼 때마다 요강을 엎었다는 것에서 복분자라는 이름이 유래 되었다.
복분자란 장미과에 딸린 낙엽관목으로 산야에 자생하는데 높이가 3m 정도이며, 굽은 가지와 곧은 가시들이 나있다. 열매는 검붉은 알로 뭉쳐있고, 한방에서는 예부터 약재로 쓰여왔다. 우리나라에서는 황해도 이남지방과 일본, 중국에서 야생하며, 과실근은 6~7월에 검붉게 익는데 맛은 새콤하고 달며 과실은 복분자라 한다.
특히 고창 복분자는 서해안과 접하고 있어 해풍을 맞으며, 무기 영양분이 풍부한 황토 땅에서 자라고, 환경친화적 유기농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타지역에 비해서 품질 및 약재로서의 가치가 높다.
참고문헌
1.농민주 및 민속주산업 발전방안과 개발모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4
2.농촌지역자원에 기반한 산업의 생산 및 혁신네트워크에 관한 연구-순창 장류제조업과 고창 복분자주 가공산업을 사례로- , 이경진, 서울대 지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