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화상의 간호

 1  [간호학] 화상의 간호-1
 2  [간호학] 화상의 간호-2
 3  [간호학] 화상의 간호-3
 4  [간호학] 화상의 간호-4
 5  [간호학] 화상의 간호-5
 6  [간호학] 화상의 간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화상의 간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본문내용

* 최근의 화상상처의 간호수행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 적합한 간호는 병태생리의 지식과 정신사회적이슈, 치료의 목적 합병증의 예방을 필요로 한다.
* 우리몸의 20%이상의 화상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되는 major 화상은 간호를 필요로 한다. 그 하나로 화상은 다양한 health care의 훈련을 받은 팀의 한 멤버로부터 복합적인 치료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화상들은 또한 병태생리에 관한 간호사의 지식, 환자의 정신사회적 이슈, 치료의 목적, 합병증의 예방등을 테스트 한다.

* 화상간호는 일반적으로 3개의 별다른 단계를 갖고, 각 단계는 각기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다.
1. 응급 단계: 화상후 처음 2~3일의 단계이다. 이시기 동안의 목표는 즉각적인 치료에 역점을 둔다. 우선은 기도유지의 간호, 동시발생할 수 있는 상해의 간호, 수액균형을 바로잡는 것이다. 또 다른 간호로써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신체열의 손실을 막고, 통증을 경감시키고, 적합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다.
2. 급성 단계: 이시기는 환자가 혈역학적으로 안정되었을때부터 시작된다. 치료의 목적은 상처부위를 위한 이식의 준비와 통증의 경감, 신체의 열 손실 및 감염을 예방, 조직의 경축을 예방하고, 적합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다.
3. 재활 단계: 환자의 개방적 상처가 20%내로 되었을때 시작된다. 이시기는 종종 급성단계와 겹쳐지기도 한다. 간호의 목적은 병원퇴원 후에도 장기간 지속적인 관리를 목표로 삼는다. 예를 들면 사회로의 복귀를 위한 기능의 회복, 외관상의 재건, 심리학적이고 직업에 적응할 수 있는 예방적 차원이다. 직업적이고 심리학적인 치료는 상처를 받은 부위의 활동 범위와 기능적 역할의 증진을 가져온다. 마지막으로 운동은 체력과 지구력을 증가시킨다.

* 화상상처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은 그것에 적합한 치료를 하는데 중요하다. 상처의 정도는 5가지요소에 의해 사정된다.(;크기, 상처의 깊이, 나이, 환자의 과거병력, 상처가 몸의 어느 부위인지 여부)
1. 크기와 깊이
- “9의 규칙”은 화상이 침범한 우리몸 표면의 %를 규정함으로써 화상의 사이즈를 평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것을 사용해 보자면, 우리몸은 9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성인에서, 머리와 팔은 각각 9%, 다리는 각각 18% 몸통은 총 36%, 생식기 부위는 1%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