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

 1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1
 2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2
 3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3
 4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4
 5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5
 6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6
 7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7
 8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8
 9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9
 10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10
 11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11
 12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12
 13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13
 14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14
 15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롯데시네마의 매점 몰아주기
2. VVIP 마케팅
3. 위생
4.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파동
5. Private label
Ⅲ. 결론

1. 롯데 시네마 이슈
2. VVIP 이슈
3. 위생 이슈
4. 광우병 관련 이슈
5. PL관련 이슈
본문내용
Ⅰ. 서 론

롯데쇼핑은 백화점 경영을 중심으로 1970년 설립된 회사로 현재는 백화점을 비롯해 할인점과 슈퍼, 영화관, 크리스피크림, 홈쇼핑 등을 운영 중이다. 이 외에 롯데카드, 롯데미도파, 롯데브랑제리, 롯데닷컴, 롯데홈쇼핑을 자회사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롯데쇼핑투자자 정보)
롯데쇼핑은 전국적으로 23개의 점포수를 가지고 있으며 높은 시장점유율로 백화점업 내에서의 확고한 시장 지위를 누리고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롯데쇼핑, 롯데마트, 롯데슈퍼 등을 함께 운영함으로써 소매산업의 분야에서 자연스럽게 구매력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면, 유통업에서 큰 부분이라 할 수 있는 할인점이 타 경쟁사에 비해 약한 지위를 가지고 있어 이익 면에서 뒤질 수밖에 없다. 또한 2005년 2조 7625억 원에 달하는 높은 차입금 의존도와 역시 롯데쇼핑의 약점이라 할 수 있다. (매경이코노미 2005,10,19)
경제에서 차지하는 유통 분야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역학 관계가 달라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제조업체가 우위였으나 최근 힘이 급속하게 유통업체로 옮겨가는 추세다. 특히 대형 할인점의 확산은 구매력을 앞세운 유통업체의 파워를 더욱 키우고 있다. (동아일보 2005,6,9)
유통산업이 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오늘날의 유통은 기존의 백화점과 같은 쇼핑부분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의 대형 할인점이 확산되면서 대중들의 호응을 얻고 있고, 온라인과 홈쇼핑 등 그 분야가 다양해지면서 유통산업의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몇 년 전까지 유통이라 하면 단연 롯데쇼핑을 꼽을 수 있었다. 유통업계에서의 그 지위는 ‘유통왕국’이라 불릴 만큼 독보적이었다. 하지만 이미 언급했듯이 유통영역은 여러 분야로 점차 확대되었고, 특히나 신세계의 대형할인점인 이마트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면서 롯데쇼핑은 신세계와 엎치락뒤치락 1위 경쟁을 하게 되었다. 2006년, 롯데쇼핑은 25년간 지켜오던 ‘유통왕국’의 자리를 신세계에게 내주었다. 현재 롯데쇼핑은 우리홈쇼핑의 인수나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등 국내 및 오프라인으로 한정되어 있던 유통채널을 다양화 시키는 노력을 하며 1위를 탈환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이 유통시장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오늘날의 상황적 요소와 경쟁업체의 위협 속에서 롯데쇼핑은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환경탐색을 통한 이슈관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조에서는 롯데쇼핑의 이슈분석에 대하여 분석하기로 하였다. 롯데쇼핑이 직면한 이슈에 대해 주요 일간지와 인터넷 신문 및 주요 방송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