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

 1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1
 2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2
 3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3
 4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4
 5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5
 6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6
 7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7
 8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8
 9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9
 10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10
 11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11
 12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12
 13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13
 14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14
 15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15
 16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16
 17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제 정리
1. 정의
2. 기능과 역할
3. 운영 현황
4.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기관방문
춘천 종합사회복지관 월드비전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의 복지환경은 사회복지대상의 증대 및 보편화, 시민의 권리의식 개발과 복지권리에 대한 의식변화,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의 출현, 민간사회복지부분의 책임성과 전문성에 대한 요구 증대 등으로 인하여 많은 변화가 있어 왔다.
이러한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복지사업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2008년 현재 전국 406개소 사회복지관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관은 인력, 재정, 조직상의 문제를 비롯하여 정책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기관방문을 통하여 그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결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교제 정리 - 사회복지관

현대의 사회복지관은 19세기 말 영국과 미국의 세틀먼트 하우스로부터 발전해 왔다. 영국과 미국에서 세틀먼트 운동이 시작 된지 100년이 넘게 흐른 지금 오늘날 한국에서는 어떠한 형태로 담겨 유지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 정의
지역사회 내에서 일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역사회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동원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시설을 말한다.

2. 기능과 역할
1) 사회복지관의 목표

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 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의 제공,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 훈련의 기회 제공 등 그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정 기능 강화 및 주민 상호간 연대감 조성을 통하여 각종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 치료하는 매체로서 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종합 복지센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2) 기능과 역할
(1) 직접 서비스 제공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의 취약 계층을 비롯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각종의 사회복지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직접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접 서비스에는 가정,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지역복지 분야에서 상담, 교육, 훈련, 재가서비스, 지원서비스, 시설 활용 등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지역사회 조직화
사회복지관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을 조직하는 일이 직접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중요한 역할이지만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전쟁 후 사회복지관이 발달했기 때문에 직접 서비스 기관으로서의 성격이 부각되어왔고 사회복지관의 여러 사업에서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지 못하면서 최근까지도 지역사회 조직화 기능의 필요성이 과제로 남아있다.

3. 운영현황
1) 설립과 운영의 주체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 설립과 운영 주체에 대한 논의를 법률적 근거가 없는 상태에서 세워지고 운영되는 기형적 제도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사회복지관의 설립과 운영을 규정하는 법률은 사회복지사업법이다. 하지만 사회복지관의 설치 운영에 관한 사항이 국회의 의결을 거친 법률적 근거를 갖지 못한 채 행정 부서의 명령, 규칙에 의해 규정되고 있는 현실이다.
사회복지관 설치·운영 규정 제 11조에는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법인, 비영리법인으로 운영의 주체를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종일 2007 『지역사회 복지론』청목출판사
◎ 김범수 『지역사회 복지론』 공동체
◎ 최일섭. 이현주 2006『지역사회 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 사회복지관 협회 http://www.kaswc.or.kr/
◎ 춘천종합사회복지관 월드비전 http://www.wvcswc.or.kr/
◎ 보건복지부 http://www.mw.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