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난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국내 공연시장
-‘넌버벌’ 퍼포먼스
-에딘버러
-국내 비언어 창작극의 해외 진출
2. 본론
-PMC 설립 전단계 : 환퍼포먼스 시절
-PMC의 설립과 난타의 기획
-난타의 마케팅 전략
:국내시장에서의 성공
:난타의 해외진출 과정과 성공
-사업다각화
3. 향후과제
본문내용
국내 공연 산업
공연산업은 연극, 음악, 무용 등 공연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과 관련된 노동집약적 서비스산업이다. 국내 공연산업은 영상, 게임, 출판 등 타 문화산업과는 달리 산업적 측면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이 강조되었고, 결과적으로 성장이 지체되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관객이 급증하면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대형 기획사가 속속 등장하는 등 공연산업은 산업적인면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PMC가 창립된 1990년대 후반 이후 한국의 공연시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국민소득은 외환위기 때 일시적으로 감소하였으나, 2002년에는 외환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어 그 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소득의 증가는 문화에 대한 소비욕구를 증가시켜 문화산업에 대한 수요를 창출해 냈다. 또 2000년대 들어 와서는 주 5일 근무제가 확산되면서 다양한 여가 활동이 활발해졌다. 국내 공연산업 시장은 이러한 수요 증가와 정부의 적극적인 문화산업 육성책에 힘입어 최근 10년 동안 연평균 16%라는 급속한 성장을 보였다.
우리나라 공연시장의 규모는 2005년 말 기준으로 약 2,000억원 정도에 이르며, 공연을 하고 있는 기관은 총 2,762개인데, 이 중 공연 시설 운영기관이 515개, 공연단체가 2,060개, 공연기획사가 187개이다. 공연산업 종사자는 모두 10,988명인데 이중 공연시설 종사자가 4,872명, 공연단체 지원인력이4,714명, 공연기획사 종사자가 1,402명(기획사 당 평균15.2명)이다. 한편, 1년 간 공연되는 작품 수는 22,096개이며, 공연 횟수는 63,711건이다. 이 중에서 공연기획사가 올리는 작품 수는 997개이며, 공연 횟수는6,718건이다. 마지막으로 연간 공연 관객 수는 13,275,713명이다. 이 중에서 반 이상은 무료 관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