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낭만주의의 특징, 시대 배경과 낭만주의의 전개 과정 및 낭만주의 소설, 낭만주의 음악, 낭만주의 작곡가, 낭만주의 미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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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특징, 시대 배경과 낭만주의의 전개 과정 및 낭만주의 소설, 낭만주의 음악, 낭만주의 작곡가, 낭만주의 미술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의 특징

Ⅲ. 낭만주의의 시대 배경
1. 시기 : 1789(프랑스혁명의 시작)~1832
2. 발생배경
1) 정치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Ⅳ. 낭만주의의 전개 과정

Ⅴ. 낭만주의 시대의 소설

Ⅵ.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Ⅶ. 낭만주의 시대의 주요 작곡가
1.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72)
2.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
3. 베버(Carl Maria Weber, 1786~1826)
4. 롯시니(Gioacchino Rossini, 1792~1868)
5.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
6.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 1797~184)

Ⅷ.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

Ⅸ.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중엽까지 유럽 전역과 그 문화권인 남북 아메리카에 전파된 문예사조&예술운동. 18세기에 주요한 유럽 국가들은 17세기 프랑스에서 확립된 고전주의를 일반적으로 계승함과 동시에 이성(理性)을 인식의 유일한 수단으로 삼은 계몽주의의 지배를 받았다. 고전주의는 보편절대적인 미(美)의 관념에 입각하여 엄격한 규칙을 세우고 복잡보다 간명(簡明)함을, 동적인 것보다 정적인 것을, 토속성보다 도회 성을, 노골적인 것보다 우아함을, 파격보다 균제(均齊)를 중시하는 귀족문화였다. 그러나 18세기 중엽이 되면서 절대왕정의 이완 및 부르주아지의 발흥과 함께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가 분출하는 한편, 계몽주의 그 자체에서도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면이 드러나자 지금까지 경시되었던 감각현상들에서 인간성의 진실을 찾음과 동시에 고전주의가 모범으로 삼은 그리스&로마의 고전고대(古典古代)로부터 자국의 과거로 눈을 돌리고, 거기에서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으려는 기운이 일어났다. 이 무렵에 일어난 1789년의 프랑스혁명은 사람들의 마음에 환멸감을 일으켰다. 계몽주의의 최고의 성과가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정치체제의 타파였는데, 혁명을 통하여 드러난 인간의 취약한 면을 보고는 절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들은 주변이 어지럽게 변하는 데 당혹하였으며, 모든 원리가 붕괴되는 것을 보고 일체에 대한 불신감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정신의 폐허 위에 자신의 심성(心性)에 맞는 문화를 이룩하려고 한 것이 낭만주의 정신의 본질이며, 그 결과 자아(自我)에 대한 확인과 그 내부에로의 침잠(沈潛)이 시작되었다. 내면에야말로 진실이 있다고 주장하고 1798년 독일의 예나에서는 A.W.슐레겔과 W.슐레겔 형제가 《아테네움:Athenum》지를 창간하였으며, 영국에서는 워즈워스와 S.T.콜리지가 자연의 관조(觀照) 중에 상상력에 의한 우주와의 영적(靈的) 합일감(合一感)을 노래한 《서정민요집》을 간행함으로써 각기 자국 낭만주의의 효시(嚆矢)를 이루었다. 한국에서는 1920년대에 낭만주의가 대두하였다. 동인지 《백조(白鳥)》를 중심으로 홍사용(洪思容)․박종화(朴鍾和)․이상화(李相和) 등이 중심이 되어 전통적 도덕과 인습에 반발하면서 개인의 가능성과 창조적 가능성에 관심을 기울였다.
참고문헌
▷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두레
▷ 김영한, 르네상스의 유토피아 사상, 서울: 탐구당, 1988.
▷ 심상욱, 문예사조의 이해, 전북대출판사, 1999.
▷ 이상호, 낭만주의,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1987.
▷ 한형곤, 문예사조, 새문사, 1992.
▷ H.W. 잰슨 & A.F. 잰슨 지음, 정점식, 김수, 최기득 옮김,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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