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문학사] 포스터스 박사 `Doctor Faustus`의 비극에 나타난 인간적 욕망과 르네상스적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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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국문학사] 포스터스 박사 `Doctor Faustus`의 비극에 나타난 인간적 욕망과 르네상스적 인간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작품 외적 정보
(1)르네상스에 대한 이해
(2)작가 말로우에 대한 이해

3. 포스터스 박사의 비극의 여러가지 해석
(1) 작품의 줄거리
(2) 중세 기독 신앙에의 도전
(3) 인간 고유 욕망의 표현
(4) 자기 초월적 열망

4. 우리들의 생각
본문내용
1. 서론

포스터스 박사의 비극은 영국의 극작가 Christopher Marlowe가 1604년에 쓴 총1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작품이다. 다방면의 지식에 능통한 포스터스 박사가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지식을 추구하는 욕망의 과정에서 몰락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작품에는 작가의 가치관이 뚜렷하게 드러나 있는데, 우리는 본 작품을 통해 그가 가지고 있던 ‘르네상스적 인간관’ 및 ‘인간 고유의 욕망’ 추구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작품 외적 정보

1)르네상스에 대한 이해

중세와 근세 사이(14~ 16세기)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나타난 문화 운동이다.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중세의 시대를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 시대를 극복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르네상스의 특징은 고대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신문화를 만들어내려는 자각적인 태도로서, 고대가 지난 후 암흑시대가 있었고 이제 새로운 재탄생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는, 역사의 삼분법 (三分法 : 고대·중세·근세의 시대구분)을 기초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이들 운동의 근거는 고전 연구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대표적인 고전을 연구하는 학문이 인문학이다.
한편, 영국에서 나타난 르네상스의 성격이 본원지 이탈리아에서 나타난 르네상스의 성격과는 조금 다르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탈리아의 인문주의자들이 종교 문제에 무심했거나 플라톤 철학과 신학의 융합을 도모하였던 반면, 영국의 인문주의자들은, 엄밀히 말하면 알프스 이북의 인문주의자들은 언어문헌학적 방법을 성서에 적용하여 신앙 문제를 취급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지역의 르네상스는 대부분 종교개혁으로 이어지게 된다.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오늘날의 관점은 다양하다. 기존에는 르네상스를 중세와 차단되는 시대라 정의해 왔으나, 실제로 르네상스에서는 중세의 특징이 많이 발견된다. 점성술이나 마술 등 비이성적, 비과학적인 태도가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에서 많이 발견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마르크스주의자들 역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르네상스는 중세와 다름없는 시기였다고 못박는다. 오늘날 많은 학자들은 르네상스란 시대를 지적 이념의 변화 정도로만 볼 뿐, 경제적, 정치적 진보에는 의견에는 동조하지 않는다. 오히려 가난, 무지, 전쟁 등의 어둠의 시대는 마키아벨
참고문헌
종교개혁과 르네상스 영문학, 박우수
「세계사 100대의문론」, 이마고, 데이비드 사우스웰
파우스트 그는 누구인가? 문학동네. 이인웅
탬벌레인 대왕/몰타의 유대인/파우스투스 박사 문학과 지성사,크리스토퍼 말로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 백과사전
두산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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