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말로우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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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크리스토퍼 말로우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엘리자베스 시대의 희곡


Ⅱ. 생 애


Ⅲ. 주요 작품 활동
1. 「탬벌레인」(Tamburlaine the Great, 1587)
2. 「파우스투스 박사」(Dr. Faustus, 1588)
3. 「몰타의 유태인」 (The Jew of Malta, 1590)


Ⅳ. 참고문헌 목록

본문내용
Ⅰ. 엘리자베스 시대의 희곡

이 시대에는 연극이 예술의 중심이었다. 연극은 대중의 생활 속에 침투해 있었고, 다른 어느 형식보다도 사회의 총체적 경험을 반영했다. 연극의 관람료가 싸서 극장 안마당은 서민들로 가득 찼지만, 오후에 그들에게 선보인 작품이 밤에는 궁중에서 다시 공연되는 경우도 많았다. 이때의 연극은 무엇보다도 언어가 지닌 극적 에너지를 과시하는 화극(話劇 : spoken drama)이었다. 그리고 무대는 경제적 보상을 약속하는 유일한 문학 장르였기 때문에 가장 실력 있는 작가들을 끌어들일 수 있었다. 1576년 런던에 전용극장이 생긴 것은 결정적인 사건이었으며, 그 뒤 70년 동안 약 20개의 극장이 문을 연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런던의 극장은 인본주의와 서민취향이 맞닿는 곳이었다. 이들 전문극단은 궁정·대학·법학원 등에서 유행한 인본주의 극의 전통을 이어받는 한편, 지방을 순회하면서 민속놀이·민중오락·축제 등에 바탕을 둔 자신들의 뿌리와 단절되는 일이 없었다. 또다른 전통은 궁중 및 귀족의 향연과 가면극인데, 이것은 유럽 전역에 걸친 것이었으며 영국에서도 다양하게 보존되었다.
영국 최초의 직업적 극작가 세대는 대학재사(University Wits)라는 통칭으로 알려진 사람들이다. 이 별명은 그들의 사회적 자부심을 나타내주지만, 실제로 그들이 쓴 희곡은 주로 중산층을 겨냥한 애국적·낭만적 성격의 것이었다. 그들이 선호한 것은 역사 또는 의사(擬似) 역사적 소재에 어릿광대·음악·사랑이야기를 섞어놓은 것이었다. 이들 중 가장 뛰어난 작가는 크리스토퍼 말로로서, 그는 호언장담조의 통속적 양식 가운데 내재해 있는 비극적 잠재력을 살려낸 유일한 작가이다. 그가 그린 주인공들은 대단한 야심가로서, 일찍이 볼 수 없었던 고양된 무운시로 대사를 읊는다. 〈탬벌레인 대왕 Tamburlaine the Great〉(1590)·〈에드워드 2세 Edward Ⅱ〉(1591경)에서 나약한 왕들이 내세우는 정통성을 묵살해버리는 정복자와 정치가들에 의해 기존의 정치질서는 압살되고 만다.
참고문헌
김종선. 영미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출판부, 2003.
막우수 옮김, The Tragical History of Doctor Faustus. 2002, 도서출판 동인
대산세계문학총서 014, 2002, 문학과 지성사

cyberspacei.com/jesusi/inlight/art/elit_h.htm#_Toc505608835
www.perseus.tufts.edu/Texts/Marlowe.html
plaza.snu.ac.kr/~werbinig/hannyim/Sem03B/Theater/Lektionen/Unit08/body08.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