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

 1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1
 2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2
 3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3
 4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4
 5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5
 6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6
 7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7
 8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8
 9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9
 10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10
 11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11
 12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12
 13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13
 14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14
 15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美 신문사의 당파성

- 우리나라 신문사의 당파성

󰀣 보수와 진보의 색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조선, 한겨레 비교 ․ 분석
㈀ 노무현 정권 1년에 대한 평가의 차이(조선일보 vs 한겨레)

󰀣 대선미디어연대 신문팀의 대선기간(07.10.22~07.10.27)중
신문모니터보고서에 따른 신문사의 정당별 기사 노출 빈도
㈀ 신문사별 각 정당 대선 후보의 교육정책 보도 중요도 여부
㈁ ‘BBK 의혹’ 관련 신문사별 보도 차이

- 우리나라 여론, 당파성에 대한 반응들

󰀣 조선일보 기사문

󰀣 하니리포터 김승열 기자의 글

3. 결론

- 마무리하며

- 수업시간에 다루었으면 하는 쟁점사항

본문내용
1. 서론
신문이란, 특정 또는 불특정한 사람들에게 시사에 관한 뉴스를 비롯한 정보, 지식, 오락, 광고 등을 전달하는 정기 간행물(출처:두산동아백과사전)로 우리나라에는 현재, 조선일보, 중아일보, 동아일보가 속하는 메이저 신문사와 경향신문, 한겨레신문 등 여러 신문사들이 종이 신문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기사를 보도하고 있다. 국내 통계 포털 사이트(2007년)에 의하면,

1개월 동안 신문을 보는 사람의 수가 절반을 넘는 것을 알 수 있다. 2001년 신문 구독률 51.3%에서 2006년 조사 결과 34.8%로 급격히 하락하기는 했으나(출처:한국광고주협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종이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신문에서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렇듯 신문의 영향력이 막대한 사회에서, 여전히 신문은 독자들에게 그 사회와 국가, 그리고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객관적으로 알리고, 일어난 사실들의 문제점을 구명하기 위해 뉴스를 사설을 통하여 논평하는(출처:두산동아백과사전) 기본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신문은 정론지라고도 불리는데 정론지는 政論紙와 正論紙의 두 가지의 뜻으로 나뉜다고 보고 있다. 첫 번째 정론지(政論紙)는 정치적인 기사나 사설, 논평을 다루는 신문을 뜻하는 것이고 두 번째 것(正論紙)의 의미는 ‘바를 정(正)’자를 사용하여 올바른 여론을 선도하는 기능으로서의 신문을 의미한다. 과거 뉴저널리즘(신문이 정론지적 위상에서 벗어나 정치적으로 중립의 태도를 취하게 된 보도 경향)이후부터 신문의 정치적인 성향은 점차 사라지게 되었고 현대사회에 들어서 정론지는 두 번째 뜻을 지닌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신문은 사설이 아닌 기사에서 조차 중립적인 것으로 가장하며 편파적인 성향을 드러내고 있다. 뉴욕 타임즈(NYT)는 이미 민주당을 드러내 놓고 지지하는 당당함을 보이며 세계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뉴욕 타임즈(NYT)의 사설에서 존 케리 후보(민주당)를 지지하며 조지.W.부시(공화당 소속) 행정부를 비판했을 때에 명백하게 드러났다. 대선․총선 때에 우리나라에서도 각 신문사의 경향이 기사의 비중 등을 통해 드러났다. 이것은 이번 선거 때 뿐만이 아니다. 조선, 중앙, 동아 일보는 보수주의,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은 진보주의의 색을 띄고 있으며 이것은 많은 국민들이 이미 알고 있는 사항이다. 하지만 신문은 객관성․중립성을 지켜야한다는 묵언의 약속아래 자신들은 그것을 지키며 보도하고 있다하는 상황이다. 여론 선도적 기능을 해야 하는 신문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공식적으로 나타내고 당파성을 지닐 것인지, 객관과 중립을 가장하여 계속적으로 알게 모르게 편파적 보도들을 할 것인지는 그들의 선택일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 신문사의 상황, 세계적 추이를 통해 신문사의 당파성 유, 무에 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美 신문사의 당파성

: 미국에서는 이번 대선에 대하여 유명 언론․정치인 등이 공개적으로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나 정당을 확실히 밝혔다. 그 예로 디모인 레지스터와 보스턴 글로브 지지 후보 선언, 뉴욕 타임즈의 사설 사례를 들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