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불교문학에서 문제된 이치와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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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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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불교문학의 개념 논란

1. 삼국의 불교 수용
2. 원효
3. 원측 의상 혜초

☞ 유식학의 의미

☞ 의상 화엄학의 실천 지향

4. 혜초의 기행문

☞ 승려 혜초의 시에 나타난 인간적인 번민

5. 게송과 염불

☞ 부설전 논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 백제는 384년(침류왕 원년), 신라는 528년(법흥왕 15)에 불교를 공인하고 불교 국가가 되었다. 불교는 여러 민족이 지혜를 모아 정착시킨 것으로, 이로 인해 동아시아 전역이 불교문명권이 되었다. 불교는 고대의 자기중심주의를 버리고 중세의 보편주의를 이룩하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불교는 모든 중생이 불성을 가지고, 누구나 노력하면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이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문학 형태를 새롭게 마련해야 했으며, 불교미술에서 시각화해서 보인 사고의 혁신을 문자와 언어로 나타내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야 했다. 또한 불교의 이념과 현실의 괴리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두고 많은 논설을 펴야 했으며, 이러한 제반 과정에서 말이나 글을 부정함으로써 글 쓰는 방법들을 개척하였고, 사상적 수준이나 표현 능력이 매우 향상되었다.

☞ 불교문학의 개념 논란

불교문학의 개념과 그 범주에 관해 크게 세 가지 주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 하나는 경전을 불교문학으로 규정하는 주장이고, 다른 하나는 불타의 가르침을 토대로 수용한 창작문학이라는 주장이다. 또한 이것을 모두 합쳐서 불교문학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첫째, 경전을 불교문학이라 주장하는 관점에서는 미적인 의미의 문학으로부터 매우 확장된 개념으로서의 문학이다. 이는 문학적 형식을 수단으로 해서 불교적 목적으로 통합된 문학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다 불교적 영역에 가깝다고 하겠다. 둘째, 불타의 가르침을 토대로 수용한 창작문학이 불교문학이라는 관점에서는 범주가 심미적 문학 또는 협의의 문학으로 축소되었다고 볼 수 있다.
불교문학의 개념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지만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불교가 아름답게 빛나는 지혜를 통해 추구되는 가치이며, 이를 살아 숨쉬게 하는 것은 문학적 상상력 또는 문학적 언어이다. 홍기삼,『불교문학연구』,집문당, 1997 pp. 22~23.


1. 삼국의 불교 수용

고구려의 불교는 승랑이 삼론종을 연구해 가장 먼저 정착되고 지도적인 위치를 차지했다. 백제의 승려의 저술은 남아있는 것이 없지만 몇몇 고승의 독자적인 번역과 저술 등의 행적으로 그 특징을 알 수 있다. 계율을 존중하는 특징을 지녔다는 것도 백제 불교의 특징 중 하나이다. 신라는 불교가 늦게 공인되었지만 법흥왕과 진흥왕의 보호에 힘입어 크게 발전하였다. 이를테면 원광이 세속오계를 마련하여 이념과 현실문제에까지 영향력을 끼쳤다. 또한 불교가 국가적인 단합을 꾀하는 데에도 적극적인 구실을
참고문헌
김승호(2001),「16세기 승려작가 영허 및 의 소설사적 의의」 古小說硏究 Vol.11 No1 한국고소설학회
신권철(2006),「불교유식학상 심식설과 분석심리학에 관한 비교고찰」동국대불교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대혁(2005),「의 창작연원과 소설사적 의의」 語文硏究 Vol.47 어문연구학회
조동일(2008),『한국문학통사1』지식산업사
정영근(1998),「義相 화엄학의 실천적 지향」宗敎硏究, Vol.16 No.1 한국종교학회
최승수(1993),「혜초 왕오천축국전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기삼(1997),『불교문학연구』집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