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중기-불안장애

 1  아동기 중기-불안장애-1
 2  아동기 중기-불안장애-2
 3  아동기 중기-불안장애-3
 4  아동기 중기-불안장애-4
 5  아동기 중기-불안장애-5
 6  아동기 중기-불안장애-6
 7  아동기 중기-불안장애-7
 8  아동기 중기-불안장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기 중기-불안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범불안장애
2. 특수 공포증
3. 강박장애
4.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불안장애는 발달 전 과정에 걸쳐 명확하게 나타나는 불안과 두려움의 특성들에 대한 것으로 불안은 정상적인 경험이며, 이것은 발달과정 안에서 기능을 수행한다. 하지만 발달에 이상이 생길 경우 기능을 방해하며 심각한 정서적 고통을 일으키는 불안을 완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공포는 일반적으로 환경의 위협에 대한 정상적 반응으로 정의 되지만 개인이 처한 상황이 신체적으로 또는 심리적으로 유해한 상황이라는 것을 경고해주기 때문에 적응적이고 생존에 필수적이다. 실제로 공포는 아동에게 아주 흔한 것이다. 정상발달과정에서, 아동은 점차 적응적인 방어기제와 정교한 대처전략을 사용함으로써 공포를 극복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병리적 불안이라는 극단적 현상은 이런 적응적 기제에 있어서 실패를 의미하며, 불안장애는 상황에 적절치 않은 수준의 강도, 부적응성, 지속성의 측면에서 정상과 구별된다. 불안장애는 강렬하고 만성적인 불안으로 특징지어지는 장애들을 통칭하는 것이다. 이는 증상을 느끼는 사람 스스로 그것을 괴롭게 여기며 꺼린다거나 현실접촉에서 비교적 손상이 적으며 장애가 지속적이다. 또 사회적인 규범을 적극적으로 위반하지는 않는데 이것들은 모두 불안장애가 갖는 공통적인 특성들이다.
아동기에 겪게 되는 몇 가지 특수한 불안장애에는 범불안장애, 특정 공포증, 사회공포증, 분리불안장애, 강박장애,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이 있다. 그 중 우리 조에서는 범불안장애와 특수공포증, 강박장애 마지막으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선택했고 이와 관련된 동영상을 찾아 사례를 분석했다.

Ⅱ. 본론

1. 범불안장애

일상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사건이나 활동에 대해서 지나치게 걱정함으로써 지속적인 불안과 긴장을 경험한다. 오랜 시간 이 상태가 지속되면 몹시 고통스럽고 현실적응에도 어려움을 겪는데 이러한 상태를 범불안장애라 한다. 즉 범불안장애란 다양한 상황에서 만성적 불안과 과도한 걱정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하며 ‘일반화된 불안장애’라 부르기도 한다.
범불안장애의 특징은 ‘걱정(worry)’이다. 범불안장애를 겪는 아동에게는 걱정하는 성향 때문에 무엇이든지 특별한 사건이 될 수 있다. 그 걱정은 특히 활동에서 능력과 수행 수준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걱정은 타인의 평가와 무관하게 나타나며 실제로 그들 자신이 가장 혹독한 평가자이다. 그들은 완벽주의적이고 자기 평가적인 경향이 있으며 대재앙에 대해서도 극도로 걱정한다. 완벽해지기 위해 과제를 반복하거나 걱정되는 상황이 나아지는 것도 없으면서 반복적으로 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신체적 증상이나 신경증적 습관 그리고 쉽게 깜짝 놀라는 경향들로 범불안의 징후가 관찰 가능하다. 다만 어린 아동의 경우에는 이런 신체 감각과 정서적 상태를 연관 시키는 것이 어렵다. 불안 증상은 서구에선 인지적 증상을 더 호소하나 아시아권에서는 신체적 증상을 더 호소한다는 문화적 다양성도 나타난다.
아동 및 청소년의 유병률은 2~9%로 추정된다. 소녀는 4.6%, 소년은 1.8%로 성차도 나타났으나 민족 간의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우울증과 공병일 경우가 종종 있으며 특수 공포증과 같은 다른 불안장애의 발병에도 취약하다.
많은 사람들이 성인이 되어 도움을 구할 때까지 진단이 내려지지 않은 채 남아있어 아동기의 불안 증상들이 감지가 어렵거나 하나의 단계로 여겨지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범불안장애는 만성적인 경향이 있으며 일생 전반 증상의 심각성 정도는 달라진다. 인지행동적 치료가 범불안장애 아동에게 효과적이라고 증명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