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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광고의 개념

Ⅲ. 광고의 특징

Ⅳ. 광고의 종류

Ⅴ. 광고의 요소
1. 그림부분
2. 헤드라인
3. 본문

Ⅵ. 광고의 역사

Ⅶ. 광고에 관한 법규
1. 관보에 나타난 광고규정
2. 광고에 대한 규제

Ⅷ. 광고에 대한 비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적 의미로서 광고의 정의는 광고주가 소정의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상품, 서비스, 아이디어(사고, 방침, 의견 등)에 대해서의 정보전달 활동이며 그 정보는 광고주의 관리 가능한 광고매체를 통하여 흩어지는 것이다. 마케팅에 있어서 광고는 마케팅의 4대 요소 중의 하나인 프로모션(Promotion)활동의 하나이다. 프로모션은 마케팅에 있어서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며, 광고는 커머셜 프로모션의 한 형태로써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정보를 전달하고 설득하는 것으로 광고는 마케팅이라는 상황에서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가운데 하나이며, 유료적인 매스 커뮤니케이션 인 것이다. 광고는 또한 이러한 기업의 광고목적의 수행은 물론, 소비자 또는 이용자의 만족, 나아가 사회적, 경제적 복지의 증대화 등의 기능을 수반한다. 최근의 광고는 사회를 반영하는 문화의 영역으로 소비대중의 생활과 의식 전반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구체적으로 시각적인 창조형식에 의존하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에게 봉사한다는 윤리적 책임감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광고는 과학적이어야 하며, 예술성을 다분히 지녀야 하고, 문화적으로 이익을 주어야 한다. 광고를 과학으로 보는 견해는 광고는 철저한 자료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토대위에 시행되어야하며 그렇게 된 광고가 올바른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형성 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반하여 광고를 예술로 보는 측은 과학화에 의한 비인간화를 우려한다. 인간성이라는 요소는 산업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대두되는 문제이다. 즉 인간성을 살려 직관적, 감각적으로 광고를 하는 것이 오히려 더 효과적이라는 주장이다. 마지막으로 광고를 문화로 보는 측면은 과학화와 인간성을 다같이 긍정하는 주장으로 광고는 과학성에 입각한 예술성 내지는 인간성의 차원으로 승화시키는 크리에이티브가 중요하며, 광고는 과학 자체는 아니며 창작사업, 커뮤니케이션의 주된 활동이기는 하나 이 활동이 보다 과학적이려고 노력할 때 이상적인 광고가 제작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참고문헌
▷ 김원수 / 광고학개론, 서울 : 경문사, 1981
▷ 김정탁 / 인성의 입장에서 본 설득 커뮤니케이션, 광고연구2, 231~251, 1989
▷ 마크 알비온․폴 패리스, 한상필 역 / 광고와 경제, 나남출판, 1995
▷ 박광성 / 한국주간지의 성격연구, 한국커뮤니케이션연구, 서울 : 민중서관, 1977
▷ 안광호․유창조 / 광고원론, 법문사, 1998.
▷ 야마다 리에이 / 기업 전략과 광고디자인의 원리
▷ 이유재․이준엽 / 불황기의 광고전략,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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