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에서 보여지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

 1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에서 보여지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1
 2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에서 보여지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2
 3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에서 보여지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3
 4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에서 보여지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에서 보여지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포스트 모더니즘의 의의
2.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에서 볼 수 있는 포스트 모더니즘영화의 특징
결론
본문내용
서론
는 내용적으로는 어린이들의 동심이 암담한 세상을 구한다는 내용인 동화적 느낌일 지 모르지만 영화적 표현은 현대사회를 풍자하고 반영할려는 작가의 의도가 보여지는 영화였다. 영화에서 보여지는 많은 기법들이 현대사회를 방영하고 풍자하는 포스트 모더니즘 작품과 유사성이 느껴지면서 이 영화가 보여주는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과의 작품특성과 연관하여 조사하여 보았다.

본론
1. 포스트 모더니즘의 의의
서구에서 포스트 모너니즘은 새로운 삶의 조건과 사회적 질서를 성명하기 위한 개념이다. 1960년대 미국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발생하였다. 현대사회는 매체간 상호텍스트적 관계, 상품숭배, 주체의 탈중심화, 인류멸망에 대한 위협과 공포, 미디어나 소비 또는 다국적 단계로의 광범위한 사회적 경제적 변화들이며 어떤 특정용어로 한정하기에 너무도 복잡하고 다원화 되어있다.
이처럼 새로운 현상들, 즉 매체의 혼합, 열린형식, 우연성에 근거한 예술과 글쓰기, 새로운 형태의 아방가르드와 같은 청년 문화와 대중적 현장의 사건들을 진지한 것으로 여겨져 온 예술의 세계에 접복시키는 일련의 경향이다.
새로운 작가적 상상력을 모색하는 작업이 다양하게 전개되었고 그러한 다양한 작업이 20세기 후반시대를 반영한 시대정신이며 세계관이라 할 수 있다.


2.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에서 볼 수 있는 포스트 모더니즘영화의 특징
(영화 -포스트모더니즘 작품 연관)
⑴초현실적, 현실적 시공간
*육상도시-산업혁명시대의 과거 전통적 유럽의 상황 재현
*수중도시-유전자 변이의 영향을 받는 등장인물들은 미래적 상황 재현
재현되고 있는 영화적 시간은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지향하면서도 현재와 유사한 애매한 배경을 갖는다. 다양한 시간이 복합적으로 제시하며 연속성을 이탈함으로써 더욱 불한안 현실의 시공간이 된다.
이처럼 현재 삶의 복잡화와 혼돈의 정신적 상태는 비교적 안정적이었던 과거를 행수하는 것이면서도 현재의 불안한 심리는 알 수 없는 미래로 투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