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

 1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1
 2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2
 3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3
 4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4
 5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5
 6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6
 7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7
 8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8
 9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9
 10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표적 이론가 : Robert Sternberg
2. 삼원지능 이론의 배경
3. 삼원지능이론 - 삼원지능의 요소
4. 성공지능이론의 3요소
5.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지능이론의 유사점
6.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지능이론의 차이점
7. 스턴버그의 한계
8.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에 입각한 지능의 측정도구 STAT
9. 교육적인 시사점
< 결론 >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 대표적 이론가 : Robert Sternberg
:로버트 스턴버그는 1949년 12월8일에 펜실베이니아에서 태어났으며 예일 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고 스텐포드 대학으로부터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미국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이며, 터프츠 대학에서 예술과학대학 학장이다. 현재 지능연구 및 창의성 연구에서 가장 많은 업적을 내고 있는 학자로 성공지능 등 많은 저서를 출간하였다.
스턴버그의 가장 유명한 이론으로는 사랑의 삼각형이론(친밀감, 책임, 열정이라는 사랑의 3가지 요소가 나타내는 삼각형의 변이가 같을 때 완전한 사랑이 된다는 이론)과 삼원지능이론이 있다.


2. 삼원지능 이론의 배경
전통적인 지능검사들은 대체로 특정한 목적을 위해 사람들의 등급을 매겨 분류하고 준거가 되었다. 또 그들의 수행을 예언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주로 학업적성과 관련된 영역을 다루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측정에 의존하여 인간의 능력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고, 이러한 한계에 대한 비판이 대두되면서, 오늘날에는 지능을 연구하는 학자들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의 교사들도 IQ 중심의 협소한 지능개념 및 측정을 초월한 지능관과 측정에 의해 지능을 이해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경향과 맥을 같이하여, Sternberg(1985)는 지능을 IQ와 같은 어떤 단일한 준거 혹은 측정치에 대한 능력수준의 개념으로는 그 본질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으며, 여러 주요한 측면(개인, 행동, 상황)들을 각각 그리고 동시에 고려하여야 지능에 대한 보다 완전한 이해가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은 개인, 행동, 상황의 세 요인이 포함되어 함께 작용되는 지적능력을 말하며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서 삼두이론, 삼정이론 혹은 삼위일체 이론이라고도 한다.


3. 삼원지능이론 - 삼원지능의 요소
스턴버그는 지능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개인의 생활과 관련된 현실세계 환경에 대한 목적이 있는 적응, 선택, 그리고 조성에 지향된 정신활동. 스턴버그는 이러한 인간 지능에 대해 이전과 달리 정보처리 심리학적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처음에는 요소하위이론만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곧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경험하위이론과 상황하위이론을 추가한 인간지능의 삼위일체이론을 제안하였다.
가장 오래 연구되어 정교화된 것은 요소하위이론이다. 이것은 스턴버그 모델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으로, ‘어떻게(how) 지적행동이 발생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고 문제해결에 이용되는 기술들을 과정 요소별로 설명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삼는다. 이를 통해 개인의 지적인 행동의 기저에 깔린 과정 혹은 내용을 명시할 수 있다.
요소하위이론의 첫 번째 요소는 메타요소이다. 이것은 과제 수행에 있어서 계획, 감시, 의사결정에 사용되는 고차적인 집행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마치 산업사회 공정과정에서 관리자가 전체적인 사업 자체를 총괄하고 관리하며 지시하는 것과 같다. 즉, 메타요소는 글을 쓸 때 주제를 정하고 내용 및 형식을 계획하며 진척상황을 점검하는 등의 전반적인 관리 과정을 맡는다. 두 번째는 지식-획득요소이다. 이것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과정을 말한다. 메타요소와 마찬가지로 설명해 본다면 이것은 견습생과 같다고 할 수 있는데, 새로운 사실을 받아들이고 모으는 역할을 한다. 글를 쓸 경우에서 보면, 참고자료를 통해 사실을 선택적으로 수집하고, 그것들을 서로 관련된 아이디어로 합치는 것까지를 포함할 수 있다. 마지막 요소는 수행요소이다. 이것은 개인이 직면한 과제를 실제로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과정이다. 근로자가 산업 현장에서 직접 자신의 몸을 이용해서 노동하는 행위와 같다고 이해할 수 있다. 작문 과정에서는 실제로 타이핑하는, 물리적이고 실제적인 작성과정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이위환. 김용주. 교육심리학. 청목출판사.

2.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3. 하대현. 『journal of early child education』vol 2, 「R.Sturnbu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과 교육적 함의」. 1992.

4. 하대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R.Sternburg 지능 이론의 발달: 의의, 국내 연구 및 과제」. 2005.

5. Paul Eggen Don Kauchak 공저 신종호 등 역.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6. Robert J. Sternberg ;河大賢 譯. 新知能理論 :人間知能의 三位一體理論. 敎文社. 1991.

7. 문은식, 박선환, 정미경. 교육심리학. 경기도 : 공동체. 2007.

8. Jeanne Ellis Ormrod. Educational Psychology (5th ed.). Upper River,NJ: Merrill/Prentice Hill. 2006.

9. Rick McCown, Marcy Driscoll, Peter Geiger Roop. Educational Psychology (2nd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1996.

10. 송선희. R.Sternberg 와 H.Gardner 의 지능이론 비교 고찰.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17. JULY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