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레포트

 1  세계화 레포트-1
 2  세계화 레포트-2
 3  세계화 레포트-3
 4  세계화 레포트-4
 5  세계화 레포트-5
 6  세계화 레포트-6
 7  세계화 레포트-7
 8  세계화 레포트-8
 9  세계화 레포트-9
 10  세계화 레포트-10
 11  세계화 레포트-11
 12  세계화 레포트-12
 13  세계화 레포트-13
 14  세계화 레포트-14
 15  세계화 레포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세계화(Globalization)란?
2. 세계화의 진전과정(역사)
3. 세계화를 촉진시킨 요인
4. 세계화의 주요 영역 및 특징
5. 세계화에 대한 이론적 입장
6. 세계화 옹호 시각
7. 세계화 비판 시각
8. 세계화의 전망
9. 세계화 흐름에 대한 한국의 전략
10. 한국 경제의 방향
결론
참고사항
본문내용
서론
멕러한과 피오레(Mcluhan and Fiore, 1967)가 그들의 저서에서 전자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지구촌(Global Village)이 형성된다고 주장한 이래 불과 몇 십 년 만에 이 지구촌이라는 것이 현실화 되었으며 이를 상징하는 세계화(Globlization)가 성큼 다가왔다.
세계화의 새로운 경제 질서 하에서 상품과 서비스는 어느 나라의 국경을 가지지 않고 마음대로 들락거리고 있다. 자본도 자유롭게 이동되고 있다. 투자자들은 세계 도처에 걸쳐 생산입지를 마음대로 선택하여 생산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국경이라는 말은 경제적 의미로는 더 이상 쓸모없게 되어버린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국경 없는 무한한 세계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앞으로의 발표에서 우리는 ‘세계화’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명확히 한 뒤, 세계화의 배경과 진전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국제정치경제론의 세 가지 시각에서 세계화를 분석한 뒤 세계화의 양상에 대해 비판적 분석을 가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계화의 미래에 대해 전망해 본 뒤 세계화 흐름에 대한 한국경제의 전략을 제시하는 것으로 발표를 마치려 한다.


1. 세계화(Globalization)란?
1) 세계화의 정의
- 지방들(localities) 상호간의 사회적 관계가 세계적으로 확대, 심화되어 어느 한 지방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다른 지방에서 일어나는 일을 형성하고 형성받는 현상(A. Giddens)
- 사회적 관계가 상대적으로 거리를 뛰어 넘고 국경의 제약이 없는 특징을 지니는 과정(J.A.Scholtz)
세계화는 여러 영역에서 상호의존이 긴밀해지고 통합되는 현상을 지칭하기도 하지만 특히 세계경제의 통합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세계화란 인적자원, 상품과 용역, 자본, 그리고 생각(idea)이 국가나 지역 간에 존재하던 인위적 장벽, 즉 국경선을 넘어 본격적으로 교류되고 통합되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세계화란 간단히 말하자면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이라 할 수 있겠다.

2) 세계화와 구별되는 다른 개념들
세계화는 흔히 ‘국제화’와 ‘세계주의’와 그 의미가 혼재되어 쓰이고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세계화는 이들과 구별되는 다른 개념이다. 먼저 ‘국제화’는 국가와 국가, 그리고 그 국가 내의 기업과 기업, 또는 그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가 양자적 관계(Bilateral Relationship)로 전개되는 경향을 말한다. 이에 비해 세계화는 이러한 모든 관계가 다자적 관계(Multilateral Relationship)의 확대로 진전되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세계화는 거미줄 같은 초국경적 연계망의 영역인데 반해, 국제화란 국경으로 구획된 국가 간 관계의 영역이다. 국제적 관계와 세계적 관계는 병존가능하며, 현재 세계는 국제화되면서 동시에 세계화 과정에 있다.
세계화와 세계주의는 근본적으로 다른 개념이며, 오히려 상반된 것으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