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

 1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
 2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2
 3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3
 4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4
 5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5
 6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6
 7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7
 8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8
 9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9
 10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0
 11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1
 12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2
 13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3
 14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4
 15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5
 16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6
 17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7
 18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8
 19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19
 20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교육개론] 여성과 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여성과 일에 대한 이해
1. 여성과 직장 : 역사적 관점
2.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 여성과 일의 세계
1. 여성노동의 특징과 변화
1)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의 특징과 변화
2) 여성 취업구조의 특징과 변화
2. 한국 여성은 어디서 일하고 있나?
1) 여성의 산업별 취업 현황
2) 여성의 직종별 취업 현황
3) 여성 직업구성 변화양상의 특징
4) 여성 고학력자의 취업현실
3. 노동시장에서의 여성 차별
1) 고용차별
2) 고용차별 유형
3) 고용차별 원인

Ⅲ. 여성노동시장의 쟁점
1. 여성 노동력의 비정규직화
2. 직장 내 성희롱
1) 직장 내 성희롱의 의미
2) 직장 내 성희롱의 유형
3) 잘못된 통념
3. 일하는 여성과 가사 노동

Ⅲ. 여성 고용평등을 위한 방안

본문내용
Ⅰ. 여성과 일에 대한 이해

1. 여성과 직장 : 역사적 관점
현대사회에서 각 개인에게 있어서 일과 직업의 의미는 전통사회에서와는 판이하게 변화하였다.
현대인들은 일을 통하여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직업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사회적 목표를 성취한다. 따라서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현대인의 삶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된다. 직업이 없는 사람을 '백수'또는 '실업자'라고 하며 직업에 갈증을 갖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일을 가지며 직업을 통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자 한다.
현대여성이 전통사회에서와 달리 집 밖으로 나와 취업하고자 하는 배경에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가정 내의 여성의 지위와 역할이 현저하게 변화한 점을 들 수 있다.
가족의 형태가 확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변화하면서 가족 내 여성의 위치가 변화하였고, 산업화로 인하여 생산이 가정에서 분리되면서 가정 내에서 여성의 생산적 역할이 소멸해왔으며 현대사회가 주는 갖가지 편리한 문명의 이기의 혜택으로 여성의 가사노동도 시대의 변화를 겪게 되었다.
유교사상의 전통은 여성 자신의 개발이나 발전보다는 가족 구성원에 대한 순종과 봉사를 여성의 미덕으로 강조하였다. 그러나 여성에 대한 전통적인 사회적 규범과 인식은 한국사회의 근대화와 서구화의 급격한 흐름 속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여성과 관련된 이런 변화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은 무엇보다도 급증하고 있는 여성의 취업이다.
[참고논문 : 직장 여성들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 :직업관·가족관을 중심으로 /디센코 에카테리나]
2. 여성의 경제 활동 증가

1) 여성 경제활동참여율 증가 원인
남성과 여성간의 경제활동 참여율 격차가 최근 줄어들고 있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전통적으로 여성 그리고 ‘가정의 영역’과 관련된 범위와 성격에서 변화가 일어났다. 많은 가사노동의 기계화는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 써야할 시간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었다. 둘째, 여성들이 금전적인 이유로 노동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셋째, 많은 여성들이 개인적인 성취에 대한 욕구에서 그리고 1960년대와 1970년대 여성운동으로 추진된 평등에 대한 욕구로 노동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을 선택한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⓵ 여성의 자아의식과 노동 욕구의 증가
많은 여성들이 개인적인 성취에 대한 욕구에서 그리고 1960년대와 1970년대 여성운동으로 추진된 평등에 대한 욕구로 노동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을 선택한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의 사회적 노동참여는 이제 전 세계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한국사회에서도 1990년대 이후 생산된 각종 사회 지표들에서 여성의 취업욕구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기 기혼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율을 급격히 상승했고 직업 선택 역시 중,장기적 전망 하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더욱이 1990년대 말의 경제위기로 인해 실직한 남편 대신 생계 부양자가 된 여성들이 증가했고 기혼 여성의 취업이 선택이 아닌 당연한 역할로 생각하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취업주부뿐만 아니라 전업 주부층에서도 발견되는데 1990년대 들어 유행처럼 번진 전업 주부의 ‘자기 찾기’를 위한 노력은 이를 잘 보여주는 예이다.

⓶ 여성들의 취업 의식의 변화
직업에 관련된 인간의 인식 변화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여성의 취업에 대한 생각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여성들은 자신의 직업을 갖고 성취하는 삶을 살고자하고 평생토록 직업세계에서 일하는 것을 당연히 여기거나 취업과 결혼을 분리하여 별개의 과제로 생각하는 여성도 많이 늘었다. 그리고 취업을 중심으로 자기 삶의 청사진을 그려나가는 여성들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이러한 여성의 취업에 대한 인식은 8,90년대를 거치면서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종전 텔레비전이나 드라마 영화에서 여성인물들은 직업을 갖고 있지 않은 전업주부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한동안 드라마 영화에서 직업을 가진 커리어우먼이 등장 한다던가 성공한 전문직 여성들의 수기가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다. 대중매체에서 희생적인 전업주부, 이기적인 취업여성의 이분법이 약화되고 자기 일을 가진 당당한 여성의 이미지를 좀더 자주 볼 수 있게 된 것도 달라진 한국여성들의 의식과 현실의 변화가 반영된 결과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