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블로그 광고

 1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1
 2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2
 3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3
 4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4
 5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5
 6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6
 7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7
 8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8
 9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9
 10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10
 11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11
 12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는 말(intro)
2.매체의 특성(characteristics of the medium)
1)블로그란?
2)블로그의 분류
3)블로그의 이용현황
4)블로그의 특징
5)블로그의 접근 방식
3.블로그 마케팅-블로그 광고(Application for advertising)
1)블로그 광고 현황
2)블로그의 광고형태
3)블로그 마케팅 사례
4)블로그 광고가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
4.블로그 광고의 평가와 미디어믹스 제안
(Evaluation & Suggestion for advertising medium)
1)블로그 광고의 평가-장점과 위협요인
2)블로그와 다른 매체와의 차이점
3)미디어믹스 제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intro)
인터넷의 보급이후 빠르게 인터넷 이용자의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를 통하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촉진하거나, 광고를 포함한 마케팅을 위한 매체로서의 활용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인터넷 광고비 규모도 확대되어 4대 매체 외에 그 다음 크기의 매체로까지 성장하였다.
2005년 이후 자리 잡기 시작한 포털사이트 문화는 1인 미디어의 전성시대를 만들어냈다. 인터넷 업계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70%이상이 블로그와 미니홈피등의 1인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티즌의 일상을 담아내는 공간이자 기존매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매체의 가능성을 가진 블로그는 또한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블로그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서 주목을 받으며 광고에 사용되는 것은 어떠한 특성 때문일까? 또한 블로그 광고는 어떠한 형태로 적용되고 있는가? 블로그 광고는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블로그 광고가 가지는 장점과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우리는 이러한 특성들을 알아보고 그것들을 토대로 다른 매체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를 고찰해보면서 블로그 광고를 전반적으로 평가해보고 대안매체로는 어떤 형태가 가능하겠는지, 또한 어떤 매체와 믹스할 때 효과적일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2.매체의 특성(characteristics of the medium)

1)블로그란?
웹(web)과 일지를 뜻하는 (log)의 합성어로, 개인의 일지, 감상, 논평 등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웹에 올려놓는 것을 말한다. 주제에 관계없이 자유롭고 비형식적이며 때로는 논쟁적이다. 지극히 개인적이기도 하지만, 그러한 다수의 존재는 방대한 미디어 파워를 형성한다. '1인 미디어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블로그는 차세대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

2)블로그의 분류
1) 단순 블로그: 빈번히 업데이트되고 짧으며 개인적인 내용들이 주를 이룬다.
2) 노트북형 블로그: 단순 블로그 보다는 글이 더 길게 다루어진다.
3) 필터형 블로그: 내용의 초점이 외부에서 내부로 향하며, 특정주제에 관한 뉴스를 독자에게 제공한다.
블로그에 대한 분류를 나누자면 이러하나 블로그라는 매체의 특성상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정확히 분류해서 나누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3)블로그의 이용현황
블로그 이용률
성 별

38.9 %

44.0 %
연령별
6~19세
41.4 %
20대
64.7 %
30대
37.6 %
40대
22.9 %
50대
24.6 %
60세 이상
15.2 %
주 평균 방문시간
본인 블로그
4.3 시간
타인 블로그
3.0 시간
주평균방문횟수
본인 블로그
9.8 회
타인 블로그
13.6 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05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위의 자료를 분석해보면 자신의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이 타인의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 보다 긴 반면 방문횟수는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한번 자신의 블로그에 접속하면 더 오래 머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각 연령층의 블로그 이용을 살펴보면 현재 블로그 서비스는 모든 연령층에게 광범위하게 이용되어지는 서비스라기보다는 주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이용되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블로그의 특징
블로그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블로그는 방문자들에게 새로운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다른 매체로 말하자면, 주기적으로 발간되는 정기 간행물과 같다. 웹은 끊임없이 출간을 가능하게 하며, 그 안에서 언제든지 업데이트도 가능하게 한다. 블로그는 이러한 웹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블로거들은 가치 있는 콘텐츠를 확실하게 제공해 주는 사이트라면, 비록 그 콘텐츠가 지금 당장 없더라도 사람들이 정기적
참고문헌
*블로그(blog)- 레베카 블러드 지음
*블로그 1인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김영주 지음
*『第18回 ホットリサ一チ ‘商品購入とネット上の口コミにする調査’』(2006년 2월)
*블로그 광고 : 서전의 이용 / 이희욱 / 소비문화연구 제7권 제3호
*인터넷 광고의 복잡성과 집중도에 따른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계층효과
/양영종/광고연구 제 60호(2003)
*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장 블로그 blog.naver.com/pr1878
*이유성의 블로그-커뮤니티를 통한 마케팅의 기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