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레이아웃 관리, 점포공간 및 환경관리

 1  점포레이아웃 관리, 점포공간 및 환경관리-1
 2  점포레이아웃 관리, 점포공간 및 환경관리-2
 3  점포레이아웃 관리, 점포공간 및 환경관리-3
 4  점포레이아웃 관리, 점포공간 및 환경관리-4
 5  점포레이아웃 관리, 점포공간 및 환경관리-5
 6  점포레이아웃 관리, 점포공간 및 환경관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점포레이아웃 관리, 점포공간 및 환경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점포레이아웃 관리
(1)매장 일반
(2)매장 조성단계
(3)진열
(4)매장관리의 실제
●점포공간 및 환경관리
(1)상품진열의 원칙
(2)상품진열의 방법
(3)점포의 공간 및 환경관리
본문내용
●점포공간 및 환경관리
(1)상품진열의 원칙
①기본원칙
→상품진열의 목적은 손님이 쉽게 상품을 인지하고 그 상품을 사게 만드는데 있다. 따라서
상품진열은 고객들이 보기 쉽고, 사기 쉽게 이루어져야 하며, 기본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잘 팔리는 상품(주력상품)은 잘 보이는 곳에 진열한다. 벽면이나 진열장을 이용할 경우 고객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상품을 진열하는 것이 기본이다. 특히 고객들이 쉽게 손을 내 미는 위치는 매장 바닥으로부터 60~170cm 높이의 공간이다. 특히 85~125cm 를 “골든 스페이스”라 하여 가장 효과적인 진열범위로 본다. 따라서 “골든 스페이스”에 주력상 품을 진열하는 것이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곳에 상품을 진열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곳에 진열된
상품은 손님의 시야에서 벗어난다. 이러한 상품들은 손님에게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하지 못하고, 궁극적으로 다른 매장에 손님을 빼앗기는 결과를 초래한다.
㉢관련상품은 함께 진열한다. 상하좌우로 서로 관련된 상품이 배치되어 있으면 고객들이 편 리함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곧 매출과 직결된다. 관련 상품의 예로서 신사복과 와이셔 츠, 주류와 안주류 등이 있다.
㉣이동공간을 넓혀 상품이 잘 보이도록 한다.
㉤상품의 브랜드와 가격이 잘 보이도록 진열한다.
㉥상품의 수량과 색상을 다양하게 진열한다.
㉦회전율이 낮은 상품, 고가품은 최소한의 양만 진열한다.

②상품관리
㉠고객관리와 함께 점포경영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취급하고 있는 상품에 대한 관리이다.
㉡업태별로 관리 포인트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 제조업에서는 상품개발에 중점을 두는 반 면, 소매업은 상품구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짙다.
㉢외식업의 경우 제공하는 음식의 맛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이처럼 상품관리는 해당 업종의 성격과 유형에 적합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오히려 마케팅 전략(가격, 유통, 판촉)보다도 중요하게 인식되는 경향이 강하다.

(2)상품진열의 방법
①효과적인 진열방법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상품을 분류해야 하는데, 따라서 분류기준이 필요하다.
㉢상품분류를 위해 사업자는 결국 손님이 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 야 한다. 이와 같은 상품진열은 무엇을 할 것인지, 언제 할 것인지, 어느 위치에 할 것인 지, 누구를 위해서 할 것인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쇼윈도의 진열로 손님을 점포 안으로 유도하고, 동선에 따라 한눈에 띄는 진열로 구매를 유발하도록 한다.

②구체적인 진열방법
㉠용도별 진열방법
→용도별 진열이란 품종별, 용도별로 분류해 손님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진열방법 이다. 최근 대형 점포의 상품진열 방식이 용도별로 변하고 있는데, 가정용품 매장이 경우 주방용품, 식탁용품, 세탁용품, 목욕용품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대상별 진입방법
→상품을 사용하는 대상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이다. 베이비코너, 유아코너, 하이틴코너 등 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이즈별 /디자인별 진열방법
→사이즈별로 분류하여 다시 디자인별로 분류할 수 있고 반대의 경우에도 가능하다. 신사용 양복은 디자인별, 색상별 분류를 기본으로 하고, 다시 사이즈별, 가격별로 진열하면 효과 적이다.
㉣색상별 진열방법
→색상에 따라 상품을 분류하는 방식이다. 의복이나 액세서리 및 가정용품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행해진다.
㉤가격별 진열방법
→선물용품, 특가품 진열에 효과적이다. 선물용이나 특가품을 고를 때에는 가격이 우선이다

(3)점포의 공간 및 환경관리
①개업에 앞서 매장 시설공사와 실내 인테리어 및 내부 장식은 투자계획에 따라 예상투자비 가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하되, 매장시설은 전문 업체와 일괄계약이 유리(허가 관련 처리가 용이)하며, 체인점이나 대리점인 경우는 본사에 직접 의뢰하거나 본사에서 제공하는 설계에 따라야 한다.

②점포의 외관 디자인은 고객이 노력하지 않고도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고객흡 인형 점포는 외부에서 점포 내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하여 고객흡인기능을 중시 하여야 하며, 고객 선별형 점포는 목표고객만이 점포 내로 들어오도록 점포성격을 알릴 수 있는 외관설계에 치중해야 한다.

③내부 디자인은 고객의 구매욕구를 높이기 위해 점포 내의 분위기를 즐겁게, 상품을 보다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하며, 내부면적의 배분은 매장 및 비매장면적의 비율과 매장면적을 상품구색별로 구분하여 가장 효율적인 비율로 구성하는 것에 신경써야 한다.

④점포의 바깥조명은 고객을 흡인하고 인도하며 영업시간 외에도 점포의 존재를 기억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점포 안의 조명은 고객으로 하여금 상품에 시선을 끌게 하여 품질과 가격 검토에 도움을 주어 구매이욕을 일으키게 설계하는 등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색채배합과 상품의 분위기에 맞는 상점색채를 선정하여 고객의 구매심리를 적극적으로 유 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물류신문
유통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