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

 1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1
 2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2
 3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3
 4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4
 5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5
 6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6
 7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7
 8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8
 9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개요
2. 인도와 중국의 플라스틱 소비 구조 비교
3. 인도 플라스틱 수요 성장 가속 요인
4. 인도 플라스틱 투자 환경 개선 동향
본문내용
◎ 인도에서 소비되는 연간 플라스틱 물량은 약1,300만톤이다. 인도 인구가 13억명이 넘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도국민 1인당 소비하는 플라스틱 물량은 연간 10kg이 되지 않는다. ◎ 이는 글로벌 평균(34kg) 대비 30% 수준에 불과하다. 인도와 인구규모가 비슷한 중국은 지난 15년간 연평균 경제성장률 15% 수준의 고도 경제성장기를 경험하였다. 같은 기간 동안 중국의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은 15kg(’00)에서 52kg(’15)으로 약3.5배 성장했다. ◎ 중국사례로 비추어 봤을 때, 인도 역시 본격 성장기에 접어들면서 플라스 틱 수요성장이 가속될 것이라는 기대 감이 생겨나고 있다.
◎ 일반적으로 신흥국에서는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5,000달러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플라스틱 소비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한 국가의 경제성장 초기에는 건자재, 잡화 등 생활필수품 관련 제조업이 발 달하게 되는데, 이들 산업에서 주로 소비하는 원료가 범용 플라스틱이다.
◎ 1인당 GDP가 5,000달러를 달성한 이후에는 경제 구조가 고도화되면서 플라스틱 소비량 증가세가 완만해지는 모습이 나타난다. 중국은 지난 25년간 평균적인 플라스틱 수요 성장 패턴을 원만하게 따라갔다. 반면, 인도는 아직 1인당 GDP와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 모두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수요 성장 패턴을 확인하기에는 다소 이른 상황이다.
◎ 그렇지만, 현재 인도의 경제 구조를 고려했을 때, 인도에서 중국과 같은 플라스틱 수요 성장패턴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중국은 1인당 GDP가 1,500달러 수준이었던 2004년 당시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이 23kg이었다. 이는 현재 인도의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9kg)보다 2.6배 많은 수준이다.
◎ 참고로 2016년 기준 인도의 1인당 GDP는 1,700달러 수준이다. 비슷한 소득수준에서 중국과 인도의 플라스틱 소비량이 차이 나는 이유는 두 국가의 상반된 경제 구조 때문이다. 한 국가에서 플라스틱 수요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국 내 건자재, 포장재, 자동차, 전자전기 등 플라스틱을 다량으로 소비하는 전방 산업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 중국은 제조업이 발달하여 자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수출하는 반면, 인도 는 제조업 미성숙으로 자국에서 소비하는 제품의 상당 부분을 수입에 의존하 고 있다. 즉, 인도 플라스틱 수요가 의미있는 수준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방 산업의 활성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의록, 인자원관리론, 산업일반론, 지식경영, 조직심리학, Management Journal, LG경제연구원, 대우경제연구원, 현대경영연구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