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산업]캐릭터 산업의 개념과 향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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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캐릭터산업]캐릭터 산업의 개념과 향후전략-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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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산업]캐릭터 산업의 개념과 향후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캐릭터 산업

(1) 캐릭터

(2) 문화컨텐츠산업

(3) 캐릭터산업

(4) 캐릭터산업의 구조

(5) 캐릭터 산업의 역사

2. 성공요인

(1) 상업적 캐릭터의 탄생

(2) 적절한 포지셔닝

(3) 사회적 문화와 일치

(4) 마케팅전략의 성공

3. 향후계획

(1) TV 애니메이션 제작

본문내용
1. 캐릭터 산업
(1) 캐릭터
특정한 관념이나 심상을 전달할 목적으로 의인화나 우화적인 방법을 통해 시각적으로 형상화되고 고유의 성격 또는 개성이 부여된, 가상의 사회적 행위주체이다.
캐릭터는 디자인상으로는 표현하고자 하는 심상이나 이미지를 특정 대상의 형상을 통해 재구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제품화라는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상업화의 길을 걷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지배력이나 구매 소구력도 함께 논해져야 한다.
(2) 문화컨텐츠산업
시대의 변화는 개개인이 자신을 존중하고 꾸미고자하는 열의를 적극적으로 표출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으며, 개성적인 자기표현을 통한 신문화가 창출되는 기반이 되었다. 각종 콘텐츠의 등장과 이를 통한 새로운 산업화가 시도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이다. 이러한 흐름은 문화콘텐츠산업이라는 줄기를 형성하였으며, 인류사상 새로운 전화점이 될 것이라는 예측도 어렵지 않게 거론되고 있다. 환경의 변화 속에서 문화콘텐츠산업은 미디어라는 기술적 환경과 콘텐츠의 중요성 부각에 따라 산업의 중심영역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은 캐릭터산업, 애니메이션산업, 게임산업, 만화산업, 음반산업, 영상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캐릭터산업은 각종 등장인물, 애니메이션 설정의 구현, 다른 문화콘텐츠산업의 등장하는 주인공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을 이끌어 가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