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현대사회와 화법

 1  [의사소통]현대사회와 화법-1
 2  [의사소통]현대사회와 화법-2
 3  [의사소통]현대사회와 화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사소통]현대사회와 화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호 의사소통의 핵심은 그 과정에 있다.

2. 상호 의사소통은 자아로부터 시작된다.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함께 하고자 하는 동기를 분명히 인식할 때 이루어진다.

4.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의 불확실함을 줄여야 한다.

5. 상대방이 말할 때 경청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올바르게 해석, 이해해야 한다.

6.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매우 큰 역할을 한다.

7. 의사소통은 서로가 매력을 느끼고 있을 때 잘 이루어진다.

8. 상대방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나 자신을 드러낼 필요가 있는데 여기에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

9. 우리는 대인관계에서 여러가지 책임을 지니고있고, 상대방을 용서할 줄 알아야한다.

10. 의사소통은 내용과 관계가 합쳐서 이루어진다.

본문내용
1. 상호 의사소통의 핵심은 그 과정에 있다.
상호 의사소통은 일방적인 것이 아닌 상호 보완적인 것이다. 엠 그리핀은 이를 탁구 모델에 비유하여 설명하였다. 의사 소통은 화자 또는 청자의 일방적인 의지로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상호 의사소통을 탁구에 빗대어 설명한 것은 매우 그럴듯하다. 상호 의사소통은 탁구처럼 서로가 주고 받을 때에만 가능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서로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잘 이해하려 노력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핵심이 된다.

2. 상호 의사소통은 자아로부터 시작된다.
상호 의사소통을 잘 이루기 위해서는 나를 상대방에게 잘 알릴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나 자신을 잘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자신을 알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많이 받는다. 다시 말하자면 다른 사람들이 '너는 이러이러하다.'라고 말했다면 그것이 어느샌가 '나는 이러이러하다.'로 바뀌어져 있는 것이다. 나는 남들과 잘 어울리는 편이지만, 아주 가까운 친구가 아니면 나의 고민같은 것은 잘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나는 '너는 언제나 아무 생각없이 천하태평인 것 같아' 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다. 처음에는 생각없이 사는 사람이라는 것 같아서 듣기 싫었지만 지금은 나는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나는 항상 쉽게 느긋하게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즐겁게 살아가려 하고 또 그렇게 하고 있다.'라고 조금은 미화시켜서 소개를 하곤 한다. 이처럼 자신에 대한 타인의 생각은 우리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대인관계를 잘하기 위한 기술을 발견할 수 있다. 상대방을 인정해 주고 상대방의 좋은 점을 발견했을 때에는 아낌없이 칭찬해 주어야 한다. 요즘 특이한 의상이나 헤어스타일을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 것처럼 사람들은 누구나 타인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인정받고 싶어한다.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음으로써 자아 정체성을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칭찬받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는가. 내가 가장 친하다고 대답할 수 있는 친구 2명의 경우도 그러하다. 그들은 때로는 나에게 충고도 해 주지만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때로는 쑥쓰러울 정도로 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