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연암 박지원의 예덕선생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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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서감상문]연암 박지원의 예덕선생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저자 연암(燕巖) 박지원에 대하여

연암(燕巖) 사상 태동의 시대적 배경과 그 사상

연암 소설의 일반적 특징

연암의 문학사상

예덕선생전(穢德先生傳)에 대한 감상

예덕선생전에서 제시되는 참 인간상



본문내용
저자 연암(燕巖) 박지원에 대하여

연암(燕巖) 박지원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북학(北學)의 대표적 학자로, 그의 활동 영역은 소설·문학이론·철학·경세학(經世學)·천문학·병학(兵學)·농학 등 광범위했다.
본관은 반남(潘南). 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할아버지는 지돈녕부사 필균(弼均)이며, 아버지는 사유(師愈)이다. 그의 가문은 노론(老論)의 명문세신(名門世臣)이었지만, 그가 자랄 때는 재산이 변변치 못해 100냥도 안 되는 밭과 서울의 30냥짜리 집 한 채가 있었을 뿐이었다. 그는 영조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받으면서도 척신(戚臣)의 혐의를 피하고자 애썼으며, 청렴했던 조부의 강한 영향을 받으며 성장했다. 1752년 이보천(李輔天)의 딸과 결혼했다. 그의 처삼촌이며 이익(李瀷)의 사상적 영향을 받았던 홍문관교리 이양천(李亮天)에게서 글을 배우기 시작했다. 3년 동안 문을 걸어 잠그고 공부에 전념, 경학(經學)·병학·농학 등 모든 경세실용의 학문을 연구했다. 특히 문재(文才)를 타고난 그는 이미 18세 무렵에 〈광문자전 廣文者傳〉을 지었다. 1757년 〈민옹전 閔翁傳〉을 지었고, 1767년까지 〈방경각외전〉에 실려 있는 9편의 단편소설을 지었다. 이 시기 양반사회에 대한 비판이 극히 날카로웠으나, 사회적 모순은 대체로 추상적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1759년 어머니가, 1760년에 할아버지가, 1767년에는 아버지가 별세했다. 아버지의 장지(葬地) 문제로 한 관리가 사직한 것을 알고는, 본의 아니게 남의 장래를 막아버린 것을 자책해 스스로 과거에의 뜻을 끊었다. 1768년 서울의 백탑(白塔:지금의 파고다 공원) 부근으로 이사했다. 주변에 이덕무(李德懋)·이서구(李書九)·서상수(徐常修)·유금(柳琴)·유득공(柳得恭) 등도 모여 살았고, 박제가(朴齊家)·이희경(李喜慶) 등도 그의 집에 자주 출입했다.
참고문헌
연암박지원소설집 (리가원. 허경진, 한양출판(구), 1994)
박지원문학연구 (김명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1)
燕巖一派北學思想硏究 (유봉학, 一支社 , 1995)
박지원문학연구(한국문학연구 1) (박기석, 삼지원, 1984)
http://songkw.com.ne.kr/go2/13-7.htm
http://lovehope.sshel.com/gojeon/gojeon/so-seol/yeo-dyeok-seon-saeng.htm
http://www.hongkgb.x-y.net/classics/gojun1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