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

 1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1
 2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2
 3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3
 4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4
 5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5
 6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6
 7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7
 8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8
 9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9
 10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본 가정
Ⅱ. 인간관
Ⅲ. 도덕성의 개념
Ⅳ. 도덕성의 형성
Ⅴ. 퍼스낼리티 구조
1. 의식의 수준들
2. 정신 작동인들
(1) 본능과 원자아(id)
(2) 자아
(3) 초자아
Ⅵ. 심리성적 단계 (psychosexual stages)
1. 구강기(The Oral Period: 0~1세)
2. 항문기 (The Anal Period; 2-3세)
3. 소아 성기기(The Infantile-Genital Period;3-4세 혹은 그 주변 연령)
4. 잠복기(The Latency Period)
5. 청년 성기기(the mature-genital period; 14~15세부터 18~21세)
Ⅶ. 도덕교육 전략
Ⅷ. 이해와 적용
본문내용
. 기본 가정

정신분석이론은 신경과 의사였던 프로이드에 의해 창시되었다. 그렇기에 다른 심리학과는 달리 의학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1920년부터 1050년대 사이에 유행하였다. 프로이드는 무의식과 성욕을 기본적으로 강조 하고 있으며, 이 이론이 융, 에릭슨, 애들러 등에 의해 연구되면서 사회문화적 속성과 집단무의식 등이 가미되었고, 이것은 신정신분석이론으로 발전하였다.
정신분석의 정신이란 말은 그리스어의 정신, 영혼, 마음을 의미하는 ‘psyche’에서 유래하였다. 즉, 정신분석은 마음 또는 영혼의 분석을 뜻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은 정신분석이론이 인간의 내적인 사고와 감정의 역동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같은 맥락으로 프로이드는 인간의 도덕적 행동을 이끄는 일차적 요인을 죄책감이라고 여겼고, 이것은 도덕성의 정의적, 감정적 측면을 강조한 것이었다.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도덕성발달에 다음 8가지의 기본가정을 두고 있다.
첫째, 인간의 모든 정신적 상황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선천적으로, 혹은 개인의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
둘째, 인간의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이다. 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는데, 그 원인을 이루는 것이 바로 무의식적 동기이다.
셋째, 무의식적 동기는 타고난 본능들에 의해 추진된다. 가장 중요한 본능들은 주로 성적 충동과 공격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넷째, 인간의 정신활동은 동기와 목표를 가지고 있다.
다섯째, 본능들은 실제세계에서 행동을 통해 표출된다.
여섯째, 아동들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들은 아동들에게 어떤 방법들은 수용이 가능하고 또한 어떤 방법들은 수용이 불가능한지를 알려준다.
일곱째 아동들은 성장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자신들의 퍼스낼리티를 의미 있는 성인들이 자신들에게 부과해 온 행동에 대한 기대와 결합시킨다.
여덟째, 양심은 행동의 통제자로서 작용한다.

Ⅱ. 인간관

프로이드는 엄격한 생물학적 결정론자였고, 인간을 하나의 폐쇄된 에너지 체계로 인식하였다. 정신분석이론 안에서 자유의지, 선택, 인간적인 책임감, 결단, 자발성, 자기 결정과 같은 개념이 존재하기 어렵다. 인간의 행동은 스스로 알지 못하는 무의식적 힘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데, 프롬은 ‘기계론적 유물론’으로 그의 이론을 해석한다.
프로이드의 관점에 따르면 인간은 근본적으로 비합리적이다. 무의식적 수준에서 성과 공격성이 본능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는다. 이런 본능은 잔인하게 이기적이고, 반사회적이기에 본능들의 억제되지 않은 만족은 개인들에게는 즐거움을 제공하지만, 사회가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욕구충족이 억압되어져야만 한다.
유아는 생득적으로 무엇이 올바르고 또한 무엇이 올바르지 않은가를 보고하는 내적 소리를 지니고 있지 않다. 도덕적 인간 본성의 모습은 쾌락원리, 현실원리라는 두 원리간의 현실적 타협을 통해 구제화 된다. 인간이 도덕적으로 성숙해 간다는 것은 쾌락의 원리에 따른 지배로부터 현실의 원리에 따른 지배에로 변화하는 과정을 암시하고 있다.
Ⅲ. 도덕성의 개념

a. 도덕성
정신분석이론에서는 도덕성을 내면화 과정을 통해 문화적 규범에 순응하는 성향으로 본다. 다른 이론들과는 달리 정의적 측면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였는데, 도덕적 규범을 어겼을 때 아동이 느끼는 죄책감의 정도에 의거해서 아동의 도덕적 성숙을 판단할 수 있다고 보았다.

b. 초자아
초자아(superego)는 아동이 자신들과 가까운 성인들의 규준들을 내면화함으로써 형성되기 시작한다. 이것은 도덕적 명령을 분출하는 동인이 된다. 도덕적 명령은 원자아(id)의 충동을 통제하며, 특히 공격성이나 성적 충동을 억제한다. Freud는 행동은 내적 갈등의 결과라 하였다. 그는 이드, 자아 및 초자아의 내적 투쟁은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라 하였다. 이드는 충동을 즉각 만족시키려고 하지만 사회규범은 이를 저지한다. 예컨대, 당신을 자극하는 사람에 대해 이드는 주먹으로 때려주라고 지시하지만 자아는 사회규범을 반영하여 이러한 충동을 억제하라고 지시한다. 이런 상태가 곧 갈등이다. 이 책을 읽고 있는 이 순간에도 이드는 책을 집어던지고 식당에 가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재미있는 영화를 보도록 유혹하지만 자아는 이러한 유혹을 지연시키도록 요구할 것이다. 
이드와 자아 및 초자아의 상호작용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을 가정해 보자. 시끄럽게 울리는 자명종 시계를 끄고 다시 잠자리로 들어가는 장면을 상상해보자. 논리학 강의를 듣기 위해서는 일어나야 할 시간이었다. 쾌락원리의 지배를 받는 이드는 잠이라는 즉각적인 충동을 만족시키려 한다. 이때 현실원리의 지배를 받는 자아는 혼자서는 논리학을 공부하기 어렵기 때문에 강의를 들으라고 할 것이다. 이 순간에 초자아에 소동이 일어날 것이다. 부모가 어렵게 번 돈으로 등록금을 냈는데 결석하면 부모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아 직 잠자리에서 일어나지는 않았지만 내적인 전쟁상태에 있는 것이다. 자아가 이 싸움에서 이겼다면 잠자리에서 일어나 학교에 갈 것이다.

초자아는 남근기를 거치면서 형성된다. 초자아는 양심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