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미학] 피카소와 댄스(Le Train Bleu) 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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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미학] 피카소와 댄스(Le Train Bleu) 미학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타 예술가들과의 합작
   (1) 작품에서의 피카소
   (2) 작품에서의 샤넬
2. 움직임과 표현
   (1) 엄격하고 절도 있는 움직임
   (2) 전통적 발레 형식의 존재
   (3) 다양해진 표현수단의 존재
 3. 칸트의 미적 관점에 따른 작품의 미 해석
   (1) '이해관계가 없는 마음에 듬'
   (2) '목적 없는 합목적성'
   (3) '순수한 취미 판단'

Ⅲ. 맺는말
본문내용
1.작품의 배경과 내용
(1) 발레의 현대화

-20세기 초 약 20년간 발레 계를 장악하고 끊임없는 실험을 통해 발레의 표현적 가능성을 확장시킨 ‘발레 뤼스’ 에서 안무된 작품.

-초연: 1924년 6월 20일 파리의 샹젤리제 극장

-작품의 제목인 ‘파란 기차’의 의미
: 당시 파리~지중해의 열차노선
- 아크로바틱을 잘하던 안톤 돌린을 본 후 이 작품을 구상.
-테니스 챔피언, 골프선수 등을 배치해서 지중해 연안에서 노니는 남녀를 등장시킴. 줄거리 없는 디베르티스망풍.


2. 타 예술가들과의 합작
“ the blue train ”
-Scenario: Jean Cocteau
Music: Darius Milhaud
Choreography: Bronislava Nijinska
Sets: Henri Laurens
Stage curtain after: Pablo Picasso
Costumes: Gabrielle Chanel

-당시 발레 뤼스는 유럽에 러시아의 발레를 소개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졌음.

-발레 예술에 입체파, 미래파, 원시주의의 움직임을 소개


(1) 작품에서의 피카소

- 당시 장 콕토에게 공연에 쓰일
밑그림을 주문 받음.

- 발레 뤼스의 무용수였던
올가 코클로바와의 사랑과 결혼

- 분석적 큐비즘 형태의 무대 커튼
과 배경설치

- 기차의 기적소리와 더불어 지중해의
황금빛 태양아래 펼쳐진 아름다운
백사장에서 노니는 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