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햄릿(Hamlet) Act 5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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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셰익스피어 햄릿(Hamlet) Act 5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1 Act 5 작품분석



I-2 Act 5 Scene 1의 분석과 이해



I-3 Act 5 Scene 2의 분석과 이해



II 참고문헌



III. 연구를 마치며...

본문내용
5막의 줄거리

오필리아의 장례식에서 햄릿과 레어테스는 본의 아니게 주먹다짐을 하게 되고 화해의 의미로서 검술시합을 하기로 한다. 검술시합 도중 햄릿은 레어테스의 독이 묻은 칼에 상처를 입는다. 또한 왕비는 왕이 햄릿을 위해 준비한 독배를 들고 즉사한다. 그리고 레어테스는 햄릿보다 더 큰 상처를 입고 쓰러진다. 죽기 직전 그는 햄릿에게 왕의 모든 흉계를 털어놓고, 이에 햄릿은 독이 묻은 칼로 왕을 찌른다. 복수를 마친 햄릿은 친구 호레이쇼에게 모든 일을 널리 알리도록 부탁하고 서서히 죽어간다. 이렇게 이 비극은 막을 내린다.

햄릿이 불후의 명작으로 평가받는 이유

① 개성적이면서 전형성을 지닌 캐릭터 창조
권력욕에 사로잡혀 왕을 죽였을 뿐만 아니라, 햄릿마저도 죽여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려는 욕망의 화신 클로디어스, 아름답고 정숙한 여인이었으나 아버지를 잃은 슬픔에 미쳐버리는 비련의 여인 오필리어, 아버지를 사랑하는 만큼 어머니를 미워해야 하는 인간적 고뇌를 지닌 햄릿 등은 뚜렷한 성격을 지닌 인물이다. 무엇보다도 결단을 내려야 할 중요한 순간에 오히려 망설임으로써 자신의 운명을 파멸로 이끄는 ‘고뇌하는 인간상’을 창조해 냈다는 점에서 햄릿이라는 캐릭터는 더 주목된다.

② 뛰어난 구성과 대사
‘햄릿’은 구성 면에서도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다.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길을 나선 햄릿이 다시 복수의 대상이 되는 극적 반전과 모든 인물들이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는 비극적인 결말은 관객들에게 지속적인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극에 몰두하도록 한다. ‘햄릿’의 대사 또한 희곡의 전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간 심리의 정곡을 찌르는 대사, 고뇌에 찬 햄릿의 내면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독백 부분, 자신의 추악함을 스스로 폭로하는 클로디어스의 방백은 셰익스피어 희곡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특히 햄릿의 독백에 담긴 삶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
죽음에 대한 공포는 인간의 보편적인 운명과 약점을 제시한다. 이 작품이 오늘날까지 감동을 주는 이유는 ‘고뇌하는 존재’라는 인간의 보편적 측면을 적절히 형상화했을 뿐만 아니라, 그만큼 현대인의 삶이 고뇌와 번민으로 가득 찬 것이기 때문이다.

비극의 가치

『햄릿』은 인간의 선악과 생사의 본질에 대한 탁월한 통찰을 보여주며, 복수 행위를 과제로 삼고 있으면서도 수행해 내기 힘겨워하는 한 인간의 고뇌를 잘 드러내고 있다.
비극의 가치는 관객을 높은 도덕적 세계로 끌어올리는 데 있는데, 이를 절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인다면 현세의 것은 모두 파멸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햄릿의 파멸과 죽음은 새로운 도덕적 가치 체계의 수립을 위한 희생의 의미로 해석된다. 햄릿과 많은 사람들은 죽었지만, 여기에서 또 다른 평화의 씨앗이 싹트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자. 제2차 세계대전은 우리 인류한테 엄청난 비극이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전쟁을 위해 고귀한 생명을 희생하였고 많은 건물은 파괴되었다. 그러나 그 고통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평화의 씨앗을 싹튼 것이요, 민주화 운동 때 수많은 젊은이들의 피로 이 땅에 민주주의가 싹튼 것이다. 또한 우리는 햄릿의 파멸에서 인간의 비극적 조건에 대해 연민을 느끼고, 이를 통해 카타르시스에 도달한다.카타르시스란 원래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쓴 『詩學』제6장 비극에 나오는 용어로 뜻은 ‘정화', 또는 '마음의 배설'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비극을 보면 관객들은 주인공의 비참한 운명과 결말 때문에 자신의 마음 속에 있던 두려움이나 슬픔, 동정, 연민이 한꺼번에 폭발되는데 이때 이 응어리가 정신적으로 순화되는 걸 말한다.

다양한 햄릿해석 접근방법

-전통적 접근 방법을 통한 해석
비평하려는 작품 의 판본이 원작인지, 수정본인지 가리기 위한 작업이 선행되고, 언어의 정밀한 의미를 가려야 작품해석의 정확성을 기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햄릿이 오필 리어에게 "수녀원(nunnery)으로 가라"라고 하는 대목에서 'nunnery' 가 당대에 '창녀집'이란
참고문헌
햄릿의 해체비평적 해석 - 경상대학교 대학원 / 안상태 2002

햄릿과 황제연산군에 나타난 복수의 유형과 죽음의 수용 - 경상대학교 대학원 /
박한미 2001

햄릿의 다원적 해설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강은실

햄릿에 나타난 비극적 요인연구 - 군산대 교육대학원 / 김성일

셰읷스피어 비극의 여성상 - 한림대 대학원 2001

햄릿의 비극적 인식 연구 - 강릉대 교육대학원 2002

햄릿에 나타난 죽음의 양상 - 동국대 교육대학원 / 박은진 2006

햄릿과 멕베스에 나타난 비극적 인식 연구 - 강릉대학원 / 최지연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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