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

 1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
 2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2
 3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3
 4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4
 5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5
 6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6
 7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7
 8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8
 9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9
 10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0
 11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1
 12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2
 13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3
 14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4
 15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5
 16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6
 17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7
 18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8
 19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19
 20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청소년 의식(도벽) 예방 프로그램 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1. 도벽의 정의
2. 원 인


Ⅱ. 운영방침
1. 목 적
2. 목 표 (상위, 하위)
3. 대 상, 지도자, 장소
4. 일 정
5. 세 부 프로그램

첨부자료1-----용돈기입장 예시
첨부자료2-----상장 예시
첨부자료2-----일일 평가서 예시


Ⅲ.참고출처


부록1----도벽 지도 방법
부록2----도벽 치료 사례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현재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사회, 문화적인 부분에 많이 변하며 또한 우리나라의 각 계층의 생각과 의식이 변하며 청소년들의 의식에서도 많이 변하고 있음을 우리는 신문이나 뉴스를 통해 많이 볼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기는 인생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시키고 책임의식을 가진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의 태도를 배워나가는 시기이다. 또한 현대사회의 왜곡된 사회문화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의 주인으로 격려 받고 성장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범람하는 향락 과소비문화, 청소년 유해환경, 입시경쟁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중압감으로 건전한 성장을 저해 받고 있으며, 많은 청소년들이 자살이나 가출 충동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면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리고 요즘 청소년의 의식이 너무나도 사회적인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의식 속에서 도벽(남의 물건을 아무런 양심 없이 훔치는 행위)이라는 아주 쉽게 생각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우리는 청소년들에게 가정에서 학교에서 청소년 의식(도벽)예방 프로그램을 하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올바른 가치관을 바로 설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성이 대두된다.


1. 도벽의 정의

도벽은 흔히 훔치기라고 하면 이해가 쉽겠다. 훔치는 행동은 부모나 교사가 비교적 자주 접하는 문제 행동 중의 하나이다. 훔치는 행동 자체의 특성 상 은밀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훔쳤지?", "아니다", "솔직히 말해라", "정말 안 그랬다" 식으로 실갱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실용적인 정의(definition)는 자신의 소유가 아니거나, 가지고 있어서는 안 되는 그 어떤 것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 일단 훔친 것으로 간주한다. (사전적 의미는 습관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버릇) 이 정의에 따르면, "빌린 것이다", "선물받은 것이다", "우연히 주은 것이다"라는 변명을 하더라도 훔친 것으로 보는 것이 좋겠다.

2. 원 인

①진짜 갖고 싶은 마음에서 : 정말 갖고 싶은데 자기에게는 없어서 갖고 싶은 욕망이 생겨 훔치는 것이다. 우표, 광석, 쇠붙이, 그림 중 여러 가지를 수집하는 취미를 가진 아이들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호기심이 작용을 한다. 수집에 열성이 강한데 자기에게 없는 것을 남이 가지고 있는 경우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것으로 만든다. 이러한 행동은 빈곤한 가정의 아이들이나 용돈을 따로 주지 않는 가정의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수집이 시작되면 부모는 아이들과 잘 이야기해서 아이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는 친구의 수집에 대해서 물어 보고 아이들과 같이 수집하는 기분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②장난기로 하는 도벽 : 주인 모르게 얼마나 잘 훔쳐내는가를 자랑으로 생각하는 아이도 있다. 이런 행동은 지능이 낮으나 체격이 좋은 아이에게 많다. 좋은 가정의 아이에게는 적으나 집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지역의 아이들이 두세 명이 한패가 되어서 훔치기 놀이를 하기도 한다. 부모가 아이에 대해서 관심이 없고 방임된 상태의 아이에게 많다.

③소유 관념이 없어서 : 다른 사람과 자기의 소유를 구별할 줄 모르는 아이이다. 정서 발달이 늦은 아이는 자기가 가지고 싶은 것이 눈에 보이면 아무런 의심 없이 가져간다. 자기가 가지고 싶은 것이 타인에게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구별할 줄 모르는 아이이다. 정서 발달이 늦은 아이는 자기가 가지고 싶은 것이 타인에게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 이러한 행동은 부유한 가정의 아이에게 많고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