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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영화의 특징

Ⅲ. 프랑스영화의 역사
1. 공식적인 생일
2. 1896년 스펙타클 영화 등장
3. 찰리 채플린에게 영감을 준 코믹스타 'MAX LINDER'
4. 1920년대 새로운 접근, 예술로써 인정
5. 1920년대 후반 허무와 초현실주의가 발전
6. 1927-1929년 프랑스 영화의 전성기
7. 1930년대 사운드 도입으로 일대혁신
8. 1930년대 중반 가장 풍요로운 시대

Ⅳ. 프랑스영화와 누벨바그

Ⅴ. 프랑스영화산업의 현황
1. 제작
2. 배급
3. 극장 흥행

Ⅵ. 프랑스영화제
1. 깐느 영화제
1) 역사
2) 로고
3) 심사과정
2. 도빌아시아 영화제

Ⅶ. 프랑스영화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누벨바그의 기초가 되는 것은 사르트르와 까뮈의 실존주의 철학이며, 이는 누벨바그의 철학적 배경으로 인식된다. 그렇다면 실존주의란 과연 무엇이며, 실존주의 사상이 누벨바그 감독들에게 끼친 영향은 무엇일까? 실존이라 함은 말 그대로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의 모습을 의미한다. 세계2차 대전 당시 서구를 주름 잡았던 철학이 바로 `실존주의`이다. 유태인 대학살 이후 사람들은 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인간존재에 대한 새로운 검토를 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당시 활약하던 사상가 사르트르와 까뮈는 두 가지 공통적인 사상을 가졌다. 첫 번째로, 이들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매우 중시 여겼다. 신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인간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자기의 삶을 만들어 나가는 절대적인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진정한 자유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사상에 영향을 받아 트뤼포의 영화 `400번의 구타`에서 주인공 앙뜨완느는 가족과 화합하지 못하고 거짓말과 도둑질을 해가며 소년 감호소까지 들어가지만, 결국 그는 그곳을 탈출하여 `진정한 자유`를 찾기 위해 바다로 달려간다. 또한`줄&짐` 영화에서 주인공 까뜨린느도 아내, 주부, 어머니, 친구, 여성이라는 모든 사회적 규정에 대해 불편해 하며 결국 그녀는 자살을 선택한다. 그녀가 진실로 원했던 이상적이면서 자유로운 관계가 실현되지 못했기에 카트린느 또한 그러한 한계를 넘지 못하고 강물에 뛰어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녀는 여러 남자와의 잠자리를 통해 여성의 존재 자체에 대한 자유를 추구하였다. 그녀가 주체적으로 남성을 선택하고 자신의 감정에 충실한 진정한 자유를 묘사함으로써 여성의 자유성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사르트르와 까뮈는 실존주의를 `우연성`이라고 정의 내렸다.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순전히 우연한 사건이며 거리에 나뒹구는 하찮은 돌맹이처럼 나의 출생 또한 우연의 산물이다.` 라며 인간은 이 사회 속에 던져진 우연적인 존재라고 했다. 이러한 사상
참고문헌
◎ 강현국(1997), 프랑스영화, 우리시대 마지막 사랑의 시, 서울 : 시와 반시사
◎ 구회영(1991),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 세가지 것들, 한울
◎ 길혜연(2003), 프랑스 문화예술, 한길사
◎ 김정호 외(2004), 영화 따라잡기, 평민사
◎ 김호영(2002), 프랑스 영화의 이해, 한나래
◎ 누벨바그 이후 40년(2004), 한나래
◎ 도서출판창해(2000), 프랑스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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