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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양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1) 플라톤(Platon)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2. 로마의 국가관
1)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2) 세네카(Lucius Annaeus Seneca)
3. 중세 봉건사회의 국가관
1) 아우구스티누스(Augusginus)
2)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Ⅱ. 근세의 국가관
1. 근세 초기(14·16세기) 절대주의 국가관
1) 절대주의 사상
2) 왕권신수설과 천부인권설의 갈등
3) 대표적 사상가
2. 근세 중기(16·18세기)
1) 사회계약설
2) 대표적인 사상가
3. 근세 후기 및 현대(18·20세기)

Ⅲ. 서양의 봉건제도
1. 독일
2. 프랑스
3. 이탈리아
4. 영국

Ⅳ. 서양의 환경관
1. 환경결정론
1) 라첼의 환경결정론
2) 셈플의 환경결정론
3) 헌팅톤의 기후결정론
4) 데몰린스의 사회환경결정론
2. 환경가능론
1) 블라쉬(Vidal de la Blache, Paul 1845-1918)의 생활양식론
2) 보우만의 환경가능론
3) 활률론
4) 순리적 결정론

Ⅴ. 서양의 도서관사
1. 영국
2. 미국
3. 프랑스
4. 러시아
5. 독일
6. 이탈리아

Ⅵ. 1900년대 서양의 패션
1. 패션
2. 예술과 복식
3. 하향 전파되었던 당시의 패션 흐름

Ⅶ. 20세기 서양의 음악
1. 시대적 배경
2. 인상주의
3. 원시주의
4. 표현주의
5. 신고전주의
6. 12음 기법=음열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양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도시국가는 사회적·정치적 생활의 기본적인 형태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인간은 원래 독립하여 생활할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추구하는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는 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국가는 인간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형성되어진 것이나 그것은 가족을 발전의 첫 단계로 본다. 그러나 가족 또는 공동체로서의 촌락은 국가와 같이 독립적이거나 자기 충족적인 것이 아니므로 이 점에 있어서 국가는 가족이나 공동체와는 그 기능을 달리한다. 따라서 그는 국가를 가족 또는 공동체의 로서 하나의 완전하고 자족적인 생활이 보장되는, 행복하고 명예 있는 생활을 목적으로 하여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소크라테스가 국가를 개인의지의 산물로 보지 않고 신성한 자연적 산물이라 하고 또한 플라톤이 국가의 기원을 생존의 필연성에서 구하고자 하는 견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국가는 개개인에 선행하여 인간에 대하여 자연적이고 필연적인 것이다라고 하는 주장과 일치된다. 여기서 이들 세 사람의 국가관이 일치되는 것은, 비록 그것이 어떤 이론에 의하여 전개되어진 것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인간이 본질적으로 사회적·정치적 동물이기 때문에 국가나 사회는 인간 자체와 마찬가지로 자연적 산물로써 인간의 복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하는 견해에 있어서는 동일하다는 데 있다.

1) 플라톤(Platon)
플라톤의 국가관은 국가를 크게 이상국가(Politeia)와 법치국가(Nomoi)로 대별하고 최선의 국가는 이상국가이며, 차선의 국가는 법치국가라고 한다. 그에 의하면, 이상국가란 국민을 본질적으로 선량하게 하고, 정의의 덕이 실현될 수 있는 국가를 뜻하며, 이러한 이상국가의 규모는 인구가 5,040명 정도의 인구가 적절하다고 하고, 다양한 인간의 욕망 충족을 위해서 그 국민을 3계급으로 구분하고 이 3계급의 조화로운 공동체가 이상국가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진웅 외 2명 -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1994
그룸바크 - 디디에패션의 역사창, 1994
마르크 블로크, 한정숙 역 - 봉건사회1·2, 한길사, 1986
스티븐스. C. 편, 나종일 역 - 봉건제란 무엇인가, 탐구당 1978
이춘희 - 서양도서관사, 한국도서관협회, 1968
조진애 - 서양복식의 역사, 경춘사, 2002
D. J. 그루트, 김진균 외 역 - 서양음악사 전2권, 세광음악출판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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