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트제도] 카스트제도의 정의와 기원 및 카스트제도의 계급체계와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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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스트제도] 카스트제도의 정의와 기원 및 카스트제도의 계급체계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카스트제도의 정의

2. 불평등의 평등, 카스트제도

3. 카스트제도의 기원

4. 카스트제도의 발전과 전개

5. 카스트의 계급체계(브라만과 크샤트리아, 바이샤와 수드라 및 불가촉민)
(1) 브라만
(2) 크샤트리아
(3) 바이샤
(4) 수드라
(5) 불가촉민

6. 윤회와 해탈에 투영된 지배이데올로기

7. 인도사회의 카스트화

8. 결론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카스트제도의 정의

카스트제도는 사성(四姓)·계급·등급·족보 등으로 번역되지만 어느 것도 딱 들어맞는 말은 아니다. 카스트라는 말은 포르투갈어 카스타(혈액의 순수성 보존을 위한 사회적 說法이라는 뜻)가 인도-유럽계(系) 언어로 전화한 것으로, 인도의 바르나(varna) 즉 ‘색’, 나아가서는 피부의 색을 나타내는 말에 해당한다. 카스트를 어떻게 정의하느냐 하는 문제에 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는데, 복잡한 인도의 사회와 역사, 그리고 카스트의 기원(起源) 등에 관한 제설과도 관련되어,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카스트의 성립은 아리아인의 일부가 인도에 침입한 것은 대략 BC 1300년 전후 무렵이다. 이 침입을 당하여 선주민인 문다인 ·드라비다인은 아리아인의 지배를 받게 되어 다사라고 하는 노예의 위치에 놓이고 말았다. 다사는 이란어의 다하에 해당하는데, 고대 이란에는 제승·무사·농민 ·공장의 네 다하가 있었다. 아리아인이 침입했을 때만 해도 인도에는 아리아인의 일반 자유민과 선주민의 두 사회구분(신분 또는 계층), 즉 두 바르나가 생겼을 뿐이다. 그런데 이란의 네 다하가 이 인도의 신분제도에 영향을 미친 듯하다. 마침내 아리아인은 바라문교 문화를 완성하고, 그 후 많은 변천을 거쳐 사제자와 무사가 분화했으며, 선주민은 오직 육체노동이나 잡역에만 종사하게 되었다. 이것이 바라문 또는 브라만(사제자) ·크샤트리아(무사) ·바이샤(농민 ·상인 등의 서민), 피정복민으로 이루어진 수드라(노예)의 네 바르나, 즉 카스트로 나타났다. 수드라를 제외한 세 카스트는 종교적으로 재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드비자라고도 한다. 네 카스트는 존귀한 자와 비천한 자라는 고저의 서열을 나타내고 있어, 보다 높은 카스트에 속한 사람은 보다 낮은 카스트에 속한 사람의 곁에만 가도 더럽혀진다고 할 정도로 본다. 낮은 카스트에 속한 사람은 부정시되었고, 따라서 각 카스트는 직업을 세습하였으며, 카스트 상호간의 통혼은 금지되었다. 또한 이 네 카스트 밑의 불가촉민(언터처블 ·하리잔)을 아웃 카스트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카스트제라고 할 때는 불가촉민도 포함된다. 사람들은 누구나 이 카스트 중의 어느 하나에 자동적으로 귀속되게 마련이며, 대대로 이 카스트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
인도사, 조길태, 민음사
이은구, 인도 문화의 이해 , 세창출판사
김경학, 인도문화와 카스트 구조, 전남대학교 출판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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