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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도 카스트제도의 특징과 의미

Ⅱ. 인도 카스트제도의 구조와 정치, 경제
1. 카스트제도의 구조와 정치
2. 카스트제도의 구조와 경제

Ⅲ. 인도 카스트제도의 흐름
1. 카스트제도의 변화와 지속
2. 카스트제도의 방향

Ⅳ. 인도 카스트제도의 긍정적 입장과 부정적 입장
1. 긍정적 입장
2. 부정적 입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도 카스트제도의 특징과 의미
인도의 카스트제도는 인도에만 독특한 사회제도로서 인도인의 일상생활․풍습․사상을 지배하고 있다. 다른 사회에서는 계급이나 지위를 결정하는 것이 재산․직업․능력 등이지만 인도에서는 계급이 출생에 의해 결정되어 있고 다른 사회와는 달리 위의 계급으로 올라갈 수 있는 길이 완전히 봉쇄되어 있다.
카스트제도는 인도인을 크게 네 계급 즉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로 구분해 놓았다. 거기에다 불가촉천민(하리잔)인 아디 수드라까지 넣으면 5개 종성이 된다. 아리아 족은 위의 세계급으로 구분하고 비아리아인을 최하층인 수드라고 구분해 놓았다.
카스트제도는 반드시 네 계급으로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남부 어느 지역에서는 브라만 아닌 모든 힌두를 수드라고 규정해 버리는 경우도 있었다. 엄격히 말하면 카스트는 의식의 순수성 또는 규율상의 차이로 2천개내지 3천개로 세분되어 있는 것이다. 그리고 고대에는 카스트의 변경이 전혀 불가능한 것이 아니었지만 근대로 내려오면서 카스트는 출생에 의해서 완전히 고정되어 버렸다. 카스트제도의 형성연대와 그 유래에 관해서는 정확히 규명되지 않고 있으나, 일반인들이 사제의 도움없이 그들의 종교의식을 수행할 수 없었던 데서 브라만계급이 출현하게 되었다. 아리아족이 인도에 정착하여 새로운 국가를 건설함에 따라 국민과 국가를 보호하고 이를 다스려나갈 군인 지배계급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들이 크샤트리아계급이었다. 다음으로 농업이나 상업에 종사하거나 여러 형태의 장인들을 바이샤계급에 포함시키고, 맨 아래에 비아리아족을 수드라계급이라 불렀는데, 이들은 천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직무가 잘 지켜진 것은 아니었다. 종성의 성격을 어느 것보다 잘 보유한 것은 브라만이나, 예로부터 브라만 출신으로 정치나 상업 등에 종사한 예가 적지 않으며, 근대에는 종교적 직업 외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오히려 많아졌다. 크샤트리아는 오늘날 보통 인정되고 있는 것으로는 라자스탄을 비롯한 지역에 거주하는 라지푸트 등, 일찍이 정치. 군사를 맡아보던 카스트에 한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 백좌흠·이광수·김경학, 내가 알고싶은 인도, 사람·역사·문화 바로 읽기, 한길사
․ 인도사회연구원, 카스트의 세계, 소서정첩, 여래출판, 1992
․ 이광수 외 3인, 카스트, 소나무출판사, 2002
․ 정채성, 현대인도 사회의 변화와 갈등: 카스트를 중심으로, 한국외 대 남아시아연구소 편, 인도의 오늘,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2
․ Stanley Wolpert, 인디아, 그 역사와 문화, 가람 기획,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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