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고흐, 반 고흐, 고흐] 빈센트 반 고흐 A+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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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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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빈센트 반 고흐 A+ 연구보고서

1. 들어가며

2. 반 고흐의 생애

3. 반 고흐의 자화상
(1) 색채화가 반 고흐의 탄생 (파리 시기)
(2) 아를르의 이글거리는 태양 (아를르 시기)
(3) 생레미 정신병원에서 (생레미 시기)
(4) 보리밭으로 돌아가.. (오베르 시기)

4. 반 고흐의 작품 유형

5. 반 고흐의 대표적인 직품 분석
(1) Starry Night
(2) Rain at Auvers
(3) Wheatfield with Crows
(4) Sunflower

6. 반 고흐는 왜 자신의 귀를 잘랐는가?
(1) 반고흐가 자른 귀는 왼쪽인가? 오른쪽인가?
(2) 귀의 전부를 잘라낸 것인가, 일부만을 자른 것인가.
(3) 왜 귀를 잘랐을까?

7. 반 고흐에게 큰 영향을 주었던 인물, 정신적 아버지, 밀레

8. 반 고흐의 미술사적 의미

9. 일본 우끼오에와 반 고흐

10. 나오며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빛과 해바라기 화가 반 고흐는 1853년 3월 20일 네덜란드 브라븡트 지방의 한 마을에서 목사인 아버지 아래 부유하고 화목한 가정의 장남으로 출생했다. 그의 부친은 엄격하고 청빈한 목사였으며 어머니는 정열적이고 활동적인 성격이었는데, 그의 화폭에서 보여지는 해바라기 같은 정열은 모친의 영향이고 농부와 같은 소시민의 삶에 대한 애정은 부친의 영향임이리라.
반 고흐 생애의 특성은 예술이 진정한 의미에서 그에게 운명적이었다는 것에 있다. 첫째로, 화상이 가계 전통을 유산으로 물려받은 그는 일찍이 예술과 접촉할 기회를 가졌고, 그림 판매원으로서의 직업을 갖고자 했으나 이 직종에서 성공할 수 없었는데 반면 거의 유일한 후원자로서 빈센트 생에의 결정적 역할을 담당한 동생 테오는 이 분야에서 훨씬 성공적이었다. 둘째로, 보리나쥬(Borinage)의 가난한 광부들 사이에서 전도사로서 종교적 사명을 다하려던 또 하나의 바램이 깨준 후, 개인적인 구원의 유일한 길로 택한 것이 화가의 길이었다는 점이다 삶의 모든 것을 건 이 선택은 그를 네덜란드의 농부들에게 되돌아가게 했다. 대표작으로 [감자를 먹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는 여기서 그가 가진 네덜란드적 색채와 소재를 여실히 보여주고 그의 인간의 영혼을 바라보는 시각이 잘 표현된 수작으로, 대상에 대한 깊은 이해가 뒷받침 되는 면을 보여주고 있다. 이 그림에 대해 반 고흐는 "나는 등잔불 밑에서 감자를 먹는 사람들이 지금 접시에 내밀고 있는 보로 그 손으로 흙을 쥐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그려내고 싶다."고 동생 테오에게 보내는 편지에 적었다. 그 이후 원숙함을 찾아 파리로 밀리듯 가게 했으며, 파리의 화가 생활에서 생긴 갈등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를르(Arles)로 가게 했다. 아를르에서의 위기 (이는 아마 그의 친구 고갱과의 불행한 관계에서 시작된 것 같지만)로부터 회복되기 위해 생-레미(Saint- Remy) 요양소에 수용되어야 했고, 파리세계로의 복귀를 준비하면서 오베르(Auver)로 갔는데, 그곳에서 그를 그때까지 지원해준 동생에게 아픈 죄책감을 느끼며 자살하고 말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반 고흐가 이와 같은 모든 열망과 고뇌를 전환시켜 그의 예술 속에 형상화했다는 것이며, 이렇게 함으로써 진정한 개성적인 예술, 즉 깊은 생명감이 배어있는 정신적 구원수단으로서의 예술, 또는 자신을 전이시키는 최초의 예술적 예증이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는 이 같은 일을 그의 예술의 본질을 가장 격렬하게 다룸으로써 성취해 냈다.
예술가로서의 그의 생애는, 그 양식의 급속한 전개에서뿐만 아니라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이란 측면에서 고도의 종교적-도덕적 드라마였다.
참고문헌
민길호 [빈센트 반 고흐, 내 영혼의 자서전] 2000,
[고흐의 편지] 정영일 편저,
정문규, 지소림 [반 고흐(GREAT ART 30)] 1987
어빙 스톤 [Vincent, Van Gogh] 최승자 역
권혁희 [빈센트 반 고흐의 초상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1987
파스칼 보나푸 [반 고흐 태양의 화가] 송숙자 역
최병시 [미술의 이해] pp. 129-136
이영환 [서양 미술사] pp. 134-315
김용권 [위대한 화가들] 살아잇는 전기 총서3 pp. 239-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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