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례, 제사예절, 제수, 진설] 제례(제사예절)의 정의, 제례(제사예절)의 기원, 제례(제사예절)의 준비, 제례(제사예절) 축문 쓰는법, 제수(祭需)의 진설(陳設)에 관한 분석

 1  [제례, 제사예절, 제수, 진설] 제례(제사예절)의 정의, 제례(제사예절)의 기원, 제례(제사예절)의 준비, 제례(제사예절) 축문 쓰는법, 제수(祭需)의 진설(陳設)에 관한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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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례, 제사예절, 제수, 진설] 제례(제사예절)의 정의, 제례(제사예절)의 기원, 제례(제사예절)의 준비, 제례(제사예절) 축문 쓰는법, 제수(祭需)의 진설(陳設)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제례(제사예절)의 정의

Ⅲ. 제례(제사예절)의 기원

Ⅳ. 제례(제사예절)의 준비
1. 기구진설
2. 제물진설
3. 신위의 설치
1) 아버지일 경우
2) 어머니일 경우

Ⅴ. 제례(제사예절) 축문 쓰는법
1. 축문(祝文)에 대한 해설(解說)
2. 축문서식(祝文書式)

Ⅵ. 제수(祭需)의 진설(陳設)
1. 제수 진설의 일반 원칙
2. 제수(祭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례는 인류역사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원시시대의 제례는 자기의 조상에게 보답하는 원초적인 것으로부터 자기보존의 본능에서 초능력물에게 기구(祈求)하는 형태의 것까지 다양한 모습이었다. 특히 인간에게 있어 초능력물은 하늘, 땅, 물, 산과 같이 거대하고 초능력적인 대상에서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큰돌, 큰나무, 훌륭한 장군신에게로 좁혀지고 결국은 일상사의 주요한 의식의 하나로서 남의 신(神)보다는 자기의 신(神)인 조상을 모시는 전통제례를 정착화 시키게 되었다.
우리 민족의 시원(始原)으로 알려진 고조선은 각 부족에서 1년에 한차례 국중대회(國中大會)를 열고 천신(天神)을 제사하는 동시에 나라의 큰 공사(公事)를 합의 처리하니 그 시기는 대개 1년 농사를 마친 뒤인 10월에서 12월까지의 적당한 날을 정하였다. 이는 우리의 제례가 중국과 같은 왕권의 상징성으로서 하늘에 대한 제례가 아닌 군장(君長)과 백성이 합일하여 하늘의 은혜에 감사하는 민중적인 제례임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는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 삼한의 계절제 등의 경천 사상적인 제천의식으로 정착되기에 이르렀다.
고려의 태조는 불교를 국교로 하여 정치사회의 지도이념으로 삼았으나, 고려말에 이르러서 元과의 교섭을 갖는 동안 전래된 주자학이 학문과 사상면에 새로운 전기를 가져왔으니 󰡐문공가례(文公家禮)󰡑를 기본으로 하여 모든 의례(儀禮)가 정비되었고 제례(祭禮)는 더욱 엄격히 법제화되었다. 이에 따라 삼국시대까지 내려오던 제천의식은 팔관회(八關會) 또는 팔관재(八關齋)라는 명칭으로 민간신앙화 하여 군민상하(君民上下)가 함께 즐기니, 불교로부터 전래된 의식이라고 하나 그 내용인즉 우리 고유의 신앙인 것이다. 이와 같이 고래의 제천의식은 민간신앙화 하고 유교의 전래와 함께 중국의 제례가 정착하면서 국가의 제례가 왕실을 중심으로 귀족화 되어 계속 행하여졌다.
조선왕조는 숭유배불주의를 내세워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정치, 문화, 사상의 지도적 이념으로 삼아 교육, 과거, 의례의 제도를 유교적인 체제로 바꾸어 갔다.
참고문헌
ⅰ. 김인옥(1997), 전통제례의 관한 생활문화적 고찰과 현대제례의 실태연구, 정신여대
ⅱ. 금장태(2000), 유교의 사상과 의례, 예문서원
ⅲ. 이춘배(1998), 현대인을 위한 신 가정의례백과, 도서출판 가원
ⅳ. 임돈희(1990), 조상제례, 대원사
ⅴ. 황경순(2003), 안동 헛제사밥을 통해 본 전통의 생산과 소비, 대구향토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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