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독후감] 서평: ‘엄마의 말뚝’을 읽고..

 1  [독후감] [독후감] 서평: ‘엄마의 말뚝’을 읽고..-1
 2  [독후감] [독후감] 서평: ‘엄마의 말뚝’을 읽고..-2
 3  [독후감] [독후감] 서평: ‘엄마의 말뚝’을 읽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독후감] 서평: ‘엄마의 말뚝’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독후감] 서평: '엄마의 말뚝’을 읽고.. >

- 줄거리 및 느낀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사대문 밖의 빈민촌인 현저동은 지게꾼들조차 가기를 꺼리는 미로와 같은 달동네이다. 좁고 가파른 위험한 고지대이며 집과 방과 골목과 계단이 뒤죽박죽으로 이어진 무질서한 공간이다.아카시아가 무성한 메마른 언덕, 아이들의 놀이터 구실을 하는 교도소, 작두 위에서 춤추는 무당이 굿을 하는 절. 이처럼 이곳은 모든 공간이 무질서하게 있는 곳이자 ‘법도’ 또한 무질서한 곳이어서 ‘바닥 상것’들이 ‘첩과 아내를 한방에 기거시키며 살아가는 곳이기도 하다.
이 공간은 무질서할 뿐만아니라 척박하고 메마르다. 식수를 사먹어야 하고, 이 물은 그냥 한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재활용되고 나서야 버려진다. 또한 여러 가지의 ‘셋방살이의 법도’는 ‘나’에게 도시를 심심함과 외로움과 부자유가 강요되는 척박하고 메마른 공간으로 인식시킨다.

이와 달리 박적골은 아주 풍요로운 농촌공동체이면서 아이들에게 무한한 놀이를 제공하는 자유와 유희의 공간이다. 심지어는 뒷간까지도 ‘환상적인 놀이터’가 되어, 아이들에게 “똥은 더러운 것이 아니라 땅으로 돌아가 오이 호박이 주렁주렁 열게 하고, 수박과 참외의 단물이 오르게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한편, 농바위 고개는 서울과 박적골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지리적 공간으로서 두 공간의 경계를 의미한다. 박적골이 전근대적인 세계를, 그리고 서울이 근대적인 세계를 상징한다면 농바위 고개는 전근대적 가치와 근대적 가치가 경합하는 역동적인 공간으로, ‘나’의 도시입성은 이 경계지점에서의 망설임과 불안을 동반한 채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박완서 / 엄마의 말뚝 / 맑은소리 / 2005
하고 싶은 말
'엄마의 말뚝'을 읽고 책의 핵심내용과 그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과, 교훈,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 학기 문학의 이해 수업에서 20점 만점 받은 독후감 입니다.
'엄마의 말뚝' 독후감및 서평을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