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학] [히틀러] 히틀러에 대하여(히틀러의생애,히틀러의사상,히틀러의활동,히틀러의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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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학] [히틀러] 히틀러에 대하여(히틀러의생애,히틀러의사상,히틀러의활동,히틀러의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히틀러 >

1. 서론

2. 본론

1) 아돌프 히틀러, 그는 누구인가?
(1) 히틀러의 생애
(2) 히틀러의 성장배경

2) 히틀러의 사상
(1) 나치즘(Nazism), 나치스(Nazis)
(2) 히틀러의 세계관
(3) 히틀러의 전쟁관

3) 히틀러의 활동
(1) 정치가로서의 히틀러
(2) 선동가로서의 히틀러
(3) 장군으로서의 히틀러

4) 히틀러의 영향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히틀러의 세계관
히틀러의 세계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청년 시절을 보낸 오스트리아의 분위기와 1차 세계대전의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 이르는 시기의 오스트리아는 여러 민족들이 모여 사는 군주국이었다. 오스트리아의 번화한 수도 비엔나는 행운을 찾는 사람들을 끊임없이 유혹했다. 1차 세계대전 전에 16만의 유대인이 비엔나의 200만 주민 속으로 들어왔다. 그러나 오스트리아 정부의 느긋한 자유 방임은 암암리에 종족간의 증오를 키우고 있었다. 비엔나의 시장 칼 뤼거는 밀려드는 유대인들에 대해 반유대주의를 표방하여 시민들의 호응을 얻어내었다. 저지(低地) 오스트리아의 봉건 영주인 폰 쇠너러는 뤼거보다도 더 급진적이었다. 애국적인 열정과 광신적 종족주의로 무장한 열광적 대독일주의자였던 쇠뇌러는 󰡐순수 독일인이 아닌 주민들󰡑을 추방하려는 목표를 세웠으며 반(反)유대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애썼다. 뤼거와 쇠너러는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오스트리아 다민족 집단의 분위기를 박해의 독기로 오염시켰다. 히틀러는 뤼거와 쇠너러의 영향을 받았다. 그들의 사상은 히틀러 정책의 세 가지 주요 이념으로 긴요하게 사용되었다. 독일인만 모여 사는 신게르만적 대공간, 반유대주의, 반마르크스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히틀러는 이미 초창기에 사회주의의 반대자였으리라 생각된다. 무위도식하던 청년 히틀러는 고용살이를 할 정도로 궁핍하지는 않았다. 또한 그의 어느 정도의 품위를 유지하는 예술적 취향은 그 사상에 빠져드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사회주의에 대한 막연한 반감이 투쟁적으로 전환되었던 중요한 계기는 전방의 부상당한 병사였던 히틀러가, 대부분의 그의 전우들과 마찬가지로 독일의 패전은 사회주의자들로 인한 후방의 배반 때문이었다고 확신하고 있었던 1918년으로 추정될 수 있다. 히틀러는 전쟁 전에 이미 그럴듯한 사상의 연합을 발견했다. 그것은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의 결합이었다. 이 두 가지가 합쳐질 수 없는 것은 아니었다. 예를 들어 보헤미아에 사는 독일 노동자는 어떻게 생각했던가? 그들은 외국에 거주하는 독일인으로서 조국애를 느꼈다. 동시에 그들이 사회주의자이길 원했다면, 사회주의의 핵심 요소인 반국가나 초국가적인 사고가 조국애와 결합되었다. 그 결과 새로운 정치적 융합인 민족사회주의, 즉 나치가 성립되었다.
참고문헌
- 브렌다 하우겐, 이남석역 / 히틀러 / 아이세움 / 2007
- A.히틀러, 이명성역 / 나의 투쟁 / 홍신문화사 / 2006
- 헨린 에벨레, 윤종상역 / 히틀러 북 / 루비박스 / 2008
- 리즈고절리, 김석의역 / 아돌프 히틀러 / 어린이작가정신 / 2005
- 요아힘 페스크, 안인희역 / 히틀러 최후의 14일 / 교양인 / 2005
- 라파엘 젤리히만, 박정희역 / 집단애국의 탄생 히틀러 / 생각의 나무 / 2008
- 베빈 알렉산더, 함규진역 / 히틀러는 왜 세계 정복에 실패했는가 / 홍익출판사 /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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