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

 1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1
 2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2
 3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3
 4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4
 5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5
 6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6
 7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7
 8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8
 9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9
 10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역사] 아돌프 히틀러 누구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아돌프 히틀러, 그는 누구인가?
(1) 히틀러의 생애

(2) 히틀러의 성장배경

2. 히틀러의 사상

(1) 히틀러의 세계관

(2) 히틀러의 전쟁관

3. 히틀러의 활동

(1) 정치가로서의 히틀러

(2) 선동가로서의 히틀러

(3) 장군으로서의 히틀러

4. 히틀러의 영향

결론


본문내용

1. 아돌프 히틀러, 그는 누구인가?
(1) 히틀러의 생애
1889년 4월 20일, 오스트리아 인(Inn) 강변의 브라우나우에서 아돌프 히틀러는 보잘것없는 출신 배경을 지닌 인물이다. 변방 출신으로 할아버지가 누군지도 모르고 따라서 그의 성도 불확실하다. 히틀러 평전 - 요아힘 페스트, 역자 서문 1
아버지는 자수성가한 세무 관리 알로이스 히틀러의 이다. 1905년 16세의 실업고등학교 3학년인 히틀러는 폐병에 걸려 학업을 중도에 그만 둔다. 병이 나은 후 히틀러는 1907년 가을에 비엔나에 있는 조형예술 아카데미에 소속된 일반화가 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시험을 두 번에 걸쳐 치지만 낙방했으며, 1909년 12월에서 1913년 5월까지 비엔나에서 병역 기피로 인해 오스트리아 경찰의 수배를 받으며 숨어살았다. 1913년 5월 그는 비엔나를 탈출하여 뮌헨으로 이주한다.
1914년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히틀러는 독일 군대에 지원한다. 사회와는 달리 군대에서 그는 인정받는다. 전쟁이 끝날 때까지 그는 전령병으로 임무를 완벽하게 수행하여 1,2급 철십자 훈장을 받는다. 1919년 독일은 굴욕적인 항복을 하기에 이른다. 전쟁이 끝나자 그는 연설자로서 나치당의 전신인 독일노동당 집회에 참가하며 정당의 선전부장이 된다.
탈당과 최후 통첩 그리고 재입당 등의 과정을 거친 히틀러는 1921년, 드디어 독재 권한을 지닌 나치당의 당수가 된다. 1923년 뮌헨에서 히틀러는 쿠데타를 감행한다. 그는 체포되고 5만 여명에 이르는 나치당의 활동은 금지되었다. 1924년 재판에서 5년형을 선고받고 란츠베르크 감옥에 투옥된 그는 그곳에서 「나의 투쟁」을 집필한다. 그해 말 집행유예로 조기 석방된 그는 이듬해 나치당을 새로이 창당한다. 제국 의회 선거에서 나치당은 1932년 37.4%를 획득하며 집권에 성공한다. 1934년 8월 대통령 힌덴부르크가 죽자 히틀러는 지도자, 대통령, 제국 수상, 당총재라는 네 개의 공직을 모두 소유하여 전무후무한 절대 권한을 휘두르게 된다.
1939년 9월 1일 히틀러는 폴란드에 공격을 개시함으로써 유럽 전역을 전쟁의 공포 속으로 몰아 넣는다. 그러나 소련과 영국의 반격, 미국의 참전 등은 전쟁 국면을 반전시킨다. 1945년 4월 30일 히틀러는 제국 수상청의 참호에서 애인 에바 브라운과 마지막 순간 결혼하고 그녀와 함께 자살한다.

(2) 히틀러의 성장배경
히틀러는 독재자이고 수십만 명의 무고한 유태인을 집단 학살한 살인광이다. 그는 소위 히틀러 유겐트라는 청소년 친위대를 조직하여, 부모의 행동을 감시하고 부모가 독재자를 비난하는 경우 자신의 부모까지 고발하는 반윤리적 행동을 서슴지 않고 자행했다.
히틀러의 이러한 만행은 보통사람으로 상상할 수도 없는 처사인데, 이렇게 된 원인을 에릭슨이라는 심리학자는 히틀러의 성장배경에서 찾고 있다.
히틀러의 아버지는 자기 부인과 나이 차가 열 살이 넘었고 그들은 서로 반목했으며 아버지는 술주정뱅이였다. 히틀러의 부모는 히틀러가 열살 때 모두 사망하여 그는 어려서부터 고아가 되었다.
심리학자 에릭슨은 히틀러가 정상적인 부모 밑에서 자라지 못하여 따뜻한 가정분위기를 맛보지 못했기 때문에 자식의 반윤리적 행동까지 강요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였다.

[청년기] 히틀러의 아버지 알로이스 히틀러는 사생아로 태어나 시클그루버라는 어머니의 성을 사용하다가 1876년 히틀러로 성을 바꾸었다 알로이스 히들러의 어머니 알로이스 시클그루버는 시클그루버라는 성 대신 아버지 성을 찾기로 한다. 이 때 어찌된 일인지 '히틀러'라는 성을 쓰게 되었다. 여기에 대해서는 오타라는 설이 지배적인데, '휘틀러'라는 사람이 증인이었기 때문에, '히들러'와 '휘틀러'가 헛갈려서 '히틀러'라고 기입했다는 설도 있고, 알로이스 스스로 '히틀러'라는 성을 지어냈다는 설도 있다. 히틀러 평전 - 요아힘 페스트, 65p
.
알로이스는 국민학교를 나왔지만 열심히 노력하여 오스트리아 재무 부의 세관원이 되었다.

참고문헌
히틀러 평전 - 요아힘 페스트
나의 투쟁 - 히틀러, 홍신 문화사, 이명성 옮김
독일인이 히틀러에 저항하지 않은 이유 - 사회평론.길, 원성묵, 1995
히틀러의 나치즘 이념에서의 인종주의의 위치 - 서양사론 제70편, 원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