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초등학생의 인터넷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실태
a. 잘못된 글의 예
ㄱ. 외계어
ㄴ. 인터넷 언어
2. 문제들의 발생과 그 원인
a. 인터넷 언어의 문제점
b. 문제들의 발생원인
ㄱ. 무분별한 인터넷 사용
ㄴ. 연대의식
ㄷ. 미숙한 인격
ㄹ. 언어구사 능력의 떨어짐
ㅁ. 네티켓 교육의 부재
3. 문제들의 개선방안
a. 교육적인 방안
b. 제도적인 방안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격의 형성 시기라는 내용과 비슷하겠지만 역시 적절한 언어구사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초등교육이라면 언어의 교육 및 일상생활에서 살아가는데 어렵지 않게 지내는 것이 목표이다. 그래서 초등교육이 의무교육이기도 하다. 그래서 학교서 여러 언어구사 능력을 훈련받고 기르게 된다. 그렇다. 훈련받는 기간이다. 아직 적절한 언어구사가 힘든 상황이다. 그런 상태에서는 자신들한테 말이 나오는 그대로 쓰는 습관이 되어버린다. 적절한 예로 똑같이 인터넷을 쓰지만 언어구사 능력이 올바른 대학생들에서는 이런 인터넷 언어들의 출현 빈도가 적다. 아니 사용하더라도 장난이나 그런 식으로 넘어가지 그런 것이 일상생활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네티켓 교육의 부재이다. 인터넷이 빠르게 보급되는 현상은 세계화시대와 정보화 시대로 가는 필수적인 코스이다. 그런 것을 우리나라는 다른나라 보다 빨리 이룩한 것은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 그렇지만 문제는 그에 따른 제도적이나 교육적인 측면이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문화지체 급속히 발전하는 물질문화와 비교적 완만하게 변하는 비물질문화 간에 변동속도의 차이에서 생겨나는 사회적 부조화. - 네이버사전
현상이다. 빠른 보급률에 비해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다. 초등학생들에게 네티켓을 가르쳐 주는 곳은 아직 드물다. 살아가는데 기본예절은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이 가르쳐 주지만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은 자기 또래이다. 부모님 세대는 아직은 그리 인터넷세대가 아니다. 그렇게 되어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다른 네티즌들을 의식할 때도 자기 또래를 상대하는 것 같은 행동을 취한다. 그런 행동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자기 또래만의 또 다른 세계과 되어버린다. 글을 맞추어 쓰라는 것도 아이들이 그것이 잘 못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당연히 그런 일을 잘 안 하게 된다. 아무런 생각 없이 쓰게 되는 그런 것을 바꾸기 위해 네티켓의 교육이 필요하다. 그런 네티켓을 가르쳐 주는 곳이 아직은 크게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배우지 못한 아이들은 배워가는 새로운 지식조차도 왜곡하게 될 것이다.
해결점을 모색해 보자. 제도적인 면을 개선하는 것과 여러 교육의 측면이 있다. 우선 교육의 측면부터 알아보자. 이런 면은 꼭 어린 학생들이 이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인터넷 사용에서 여러 모로 유용하다고 생각된다.
우선 학교 내에서 네티켓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이다. 요새 교과에서는 컴퓨터에 대한 교육을 한다. 다행히도 요새는 네티켓에 대한 교육을 하나씩 해가고 있지만 전문적인 교재나 홍보가 미흡하다. 기본적인 컴퓨터 운용을 배우기보다 그 전에 미리 네티켓에 대한 것들, 제대로 된 언어사용에 대한 것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당연히 학교내에서 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의 관심도 중요하다. 자신들의 아이가 쓰는 언어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고 좋은 말로 옳은 말을 사용하게 한다면 아이들도 금방 그런 습관을 고칠 것이다.
다행히 서울시 교육청에서 "학생들이 현실세계의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실제 프로그램 속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사이버 세계의 역기능에 능동적으로 대처토록 하기 위해 학교 수업에서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강화해 나갈 방침" 서울시 교육청 관계자 발표, 연합뉴스, 2001.09.06, http://yna.co.kr.
같은 방침을 정했고 더 확대하기로 했으니 좋은 결과가 나길 바라는 바이다.
그리고 조금 더 확대하여 초등 교과에 컴퓨터 과목만 넣는 것이 아니라 도덕이나 윤리 같은 곳에 네티켓 분야를 넣던지 아니면 따로 과목을 도입하여 자칫 말로만 끝나기 쉬운 것을 체계적으로 바꾸어가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 한글에 대한 우수성을 마음에 품고 다른 사용자들을 위하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여러 캠페인 등을 열어서 한글 사랑이나 바른 인터넷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바꾸는 것도 방법으로 생각 할 수 있겠다.
또 하나는 그런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 등 초기화면 게시판에 네티켓에 대한 내용을 고지하는 것이다. 지금도 대부분 하고 있지만 그냥 구석 보이지 않는 곳에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어린 학생을 회원가입을 할 때도 계속 고지해주고 (예를 들어 게시판에 올릴 만한 예문 작성, 초기화면마다 뜨게 하는 것이다) 게임 접속 화면에서도 욕을 쓰면 안 된다는 선전 문구를 도입하는 것이다. 이런 것은 별다른 비용이 들지 않고 아이들이 쉽게 접하여 머릿속에 익히거나 은연중에 생각을 바꿀 수 있다.
좀 더 본격적인 방법이 욕필터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게시판 내에서 욕을 쓰거나 하면 글이 등록이 되지 않게 하는 장치이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