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일본공연예술] 노오
그리스 로마시대 연극의 이해
일본의 공연예술 - 교겐
[일본공연예술] 교겐
[일본문화] 일본의 전통극(가부키)
[일본문화] 일본의 연극
[일본학과 4학년/일본문학의흐름 과제물] 일본예능의 역사에 대한 고찰(노, 가부키, 조루리를 중심)
일본 연극에 관하여
[가면극노, 노]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정의,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사,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형태와 내용,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무대와 악기,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할,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공연 순서에 관한 분석
[일본전통가면극 노]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의미,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분류,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구성과 종류,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특징,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사,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연출(일본전통가면극 노)
소개글
[일본문화개론] 노오과 쿄겡,교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노(狂言) ☆
Ⅰ. 노(能)란?
★ 노의 개념
★ 노의 역사
★ 노의 종류
Ⅱ. 노의 특성
★ 노오멘(能面-오모테)
★ 노의 배역과 유파
★ 노의 무대
★ 노의 미
☆ 쿄겡(狂言) ☆
Ⅰ. 쿄겡(狂言)이란?
★ 쿄겡의 역사
★ 쿄겡의 명칭
Ⅱ. 쿄겡의 특성
★ 쿄겡의 분류
★ 쿄겡의 유파
★ 쿄겡의 등장인물
★ 쿄겡의 공연
★ 소도구의 상징성
★ 대표적인 래퍼토리
★ 특징
Ⅲ. 현대의 쿄겡
☆ 노와 쿄겡 ☆
본문내용
Ⅰ. 노(能)란?
★ 노의 개념
노오(能) 는 노코겐, 노가쿠라고도 불리우며 일종의 가면극으로 일본의 전통적인 연극형식을 띄고 있
고 현존하는 연극중에서 세계최고의 것중 하나로 손꼽힌다. 무용과 음악을 결합한 일본식 오페라라고
생각하면 된다. 오페라와 다른점은 연기자들이 모두 가면을 쓰고 전통의상을 입는다는 점이다. 배우들
은 대사를 읊조리며 매우 천천히 움직인다. 출연자 자신이 집단 창작하여 계속 개작되고 다듬어져 오
늘에 이르고 있는데 무대장치 없이 특수한 무대에서 공연되는 것이 특이한 점이다. 큰북과 작은북, 피
리 등의 반주에 맞춰 가면을 쓰고 춤을 추는 단순하고 간소화된 양식을 통해 동양적인 정신세계를 담아
낸다.
한국의 탈춤과 표현방법은 다르지만 유사한 점이 많다. 노오는 주제나 구성 줄거리보다는 감정의 기복과 조형미, 관능적인 음악미를 강조한다. 연극이나 드라마의 발전이나 갈등이 없으며 부자간의 정이나 애정, 질투, 복수, 무사로 정신등 통속적인 관념과 정서가 주제를 이룬다. 노오에서는 거의 아무런 사건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전체적 효과를 내는 것을 진행되는 행위보다는 주로 직유나 은유에 의한 것들이 많다.
★ 노의 역사
노오는 현재 일본의 전통 예능으로서 세계적으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노오가 예능으로 일본
에 정착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600년 전의 일이지만, 1200년 전인 나라시대때, 노오의 원류(源流)로
생각되어지는 산악(散樂)이라는 극이 중국·한국으로부터 전래되었다고 한다.
헤이안시대(782-1181)가 되자 산악은 사루카쿠(猿樂·申樂)라 하여 곡예, 기술(奇術), 골계스런 흉내가 중심이 되었고, 귀족층에서 큰 호평을 얻었다.
참고문헌
http://www.nihongoclub.com/culture/history/tradition11.htm
http://www.munhak.hs.kr/lsd/%B1%B3%B0%D5%BC%B3%B8%ED.htm
http://www.hanabira.pe.kr/kyougeng.html
http://japan.daum.net/transweb/jtk.cgi?trn=1&frmbar=0&url=http%3A%2F%2Fwww.nohgaku.or.jp%2Fwhatnougaku%2Fbutai%2Fbutai.html
http://ohdearlord.nahome.org
http://www.nihongoclub.com/culture/history/tradition03.htm
http://www.jculture.co.kr/mil/japan_culture/entertain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