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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목적

    Ⅲ.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인간관
    1. 인간 본성의 관점
    2. 인간 정서의 관점

    Ⅳ.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합리적 생각과 비합리적 생각
    1. 기준
    1) 논리적 일치성(logical consistancy)
    2) 검증가능성(verifiability)
    3) 실용성(pragmatic function)
    4) 경직성/요구성(demandingness)
    5) 정서적/행동적 결과로 드러나는 파급효과
    2. 비합리적 생각의 요소
    1) 당위적 사고
    2) 과장적 사고, 자기비하적 사고, 낮은 인내성

    Ⅴ.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상담치료

    Ⅵ.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상담치료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임상 심리학자이며, 당시 정신분석 입장을 가지고 있던 심리치료사 Ellis는 1955년부터 하나의 독립된 치료체제로서 합리적 정서치료를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전통적인 정신분석 치료에 의해서는 내담자의 현재 증상이 없어지기 힘들뿐만 아니라 새로운 다른 증상들이 나타나기 일쑤여서 Ellis는 이에 환멸을 느꼈다. 내담자들은 유아기의 사건과 현재의 정서장애를 연결짓는 통찰을 달성할 수는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못하였다. 이렇게 의미 있는 결과가 부족한 이유는 내담자들이 어린 시절에 만들어 내어 학습했던 원래의 비합리성을 적극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계속 주입시키고 있는 사실 때문이라는 것을 Ellis는 깨닫게 되었다.
    합리적 정서치료(RET: rational emotive therapy)의 철학적 기초는 약 2500년 전에 융성했던 그리스, 로마의 스토아학파로부터 유래되었다. 특히 RET철학에 영향을 미쳤던 두 철학자는 서기 1세기에 살았던 에피테쿠스와 그의 제자인 로마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였다. 에피테쿠스는 ꡒ인간을 혼란시키는 것은 외부의 사물이 아니며 사물에 대한 자신의 관점에 의해 인간은 혼란에 빠지게 된다.ꡓ라고 하였다. 이와 관련된 것으로 고대 불교와 도교의 사상가들도 인간의 정서는 사고로부터 나오며, 정서를 바꾸기 위해서는 사고를 바꾸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스피노자와 버트란트 러셀 같은 후기 철학자들에 의해 이 사상은 근데 서구 세계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고대 및 근대 철학자들의 사상에서 영향을 받은 것 외에 Ellis는 신프로이드 학파의 치료자인 Alfred Adler의 영향도 많이 받았다. Adler는 개인의 정서반응 개인의 생활양식은 그 사람의 기본적인 생각과 신념에 관련되므로 인지적으로
    참고문헌
    권육상(2001), 정신건강 심리치료, 학문사
    박영애·유가효·최영희·박인전·문현주·이미경, 인지행동놀이치료, 나눔의 집
    박경애(1998), 인지·정서·행동 치료, 서울: 학지사
    박재국·박화문, 장애 유아의 교육과 지도, 창지사
    박기태(2000),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또래관계개선에 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이명숙(1996), 청소년 문제에 대한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와 생태체계적 상담 방법에 관한 연구, 미간행석사학위청구논문, 서강대학교행정대학원
    이상복·이상훈(2001), 정서·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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