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회로](실험보고서) MOSFET 전압 전류 특성 실험 및 시뮬레이션

 1  [전자회로](실험보고서) MOSFET 전압 전류 특성 실험 및 시뮬레이션-1
 2  [전자회로](실험보고서) MOSFET 전압 전류 특성 실험 및 시뮬레이션-2
 3  [전자회로](실험보고서) MOSFET 전압 전류 특성 실험 및 시뮬레이션-3
 4  [전자회로](실험보고서) MOSFET 전압 전류 특성 실험 및 시뮬레이션-4
 5  [전자회로](실험보고서) MOSFET 전압 전류 특성 실험 및 시뮬레이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자회로](실험보고서) MOSFET 전압 전류 특성 실험 및 시뮬레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적

2. 이론

3. MOSFET 전압-전류 특성 P-spice 시뮬레이션 수행 결과

4. 시뮬레이션 결과
본문내용
1. 목적
금속-산화막-반도체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 (Metal Oxide Semiconductor Field Effect Transistor: MOSFET)의 드레인 전류에 대한 드레인-소스전압의 효과와 게이트-소스 효과, 드레인 전류와 게이트 소스 전압 사이의 관계를 알아본다.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MOSFET와 JFET의 차이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이론
MOSFET(Metal-Oxide Semiconductor Field Effect Transistor)
MOSFET(Metal-Oxide Semiconductor Field Effect Transistor)또는 MOS 트랜지스터는 금속막, 산화막, 반도체 영역으로 구성된 트랜지스터의 일종이다.
MOS 트랜지스터의 source와 drain은 실리콘 표면에 생성되며 gate의 양쪽에 배치 되게 된다. 반도체 영역은 대부분 트랜지스터 역할을 하기 위해 표면이 단결정 실리콘으로 도핑 되어 있다.
산화막은 실리콘 산화막 형태로 구성 되는데 금속막과 절연을 하는 기능을 한다. 금속막은 MOS 트랜지스터에 전압을 인가하기 위한 지점으로 사용된다.
MOS 트랜지스터는 gate,source,drain 3개의 터미널로 구성된다. 이것들은 각각 bipolar 트랜지스터의 base, emitter, collector와 같다.
MOS 트랜지스터의 source와 drain이 실리콘 표면에 만들어지는 반면 gate는 금속막 층에 있게 된다.
MOSFET란
MOSFET는 흔히 MOS라고 약하여 부르며 반도체 기억소자로 집적도를 높일수 있는 특징이 있어 대규모 집적회로에 많이 쓰인다.
MOS는 Metal Oxide Semiconductor를 약칭한다.
MOSFET도 역시 전도채널의 형식에 따라 n-채널과 p-채널로 구분되며 각각
구조상 증가형(Enhancement type)과 공핍형(Depletion type) 으로 구분한다.
증가형은 게이트전압이 0일때에는 드레인 전류가 흐르지 않으며 게이트 전압의 증가에 따라 출력전류가 증가한다.
공핍형은 게이트전압이 0일때에도
하고 싶은 말
(실험보고서) MOSFET 전압 전류 특성 실험 및 시뮬레이션을 첨부 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