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화물운송특론

 1  [경영학] 화물운송특론-1
 2  [경영학] 화물운송특론-2
 3  [경영학] 화물운송특론-3
 4  [경영학] 화물운송특론-4
 5  [경영학] 화물운송특론-5
 6  [경영학] 화물운송특론-6
 7  [경영학] 화물운송특론-7
 8  [경영학] 화물운송특론-8
 9  [경영학] 화물운송특론-9
 10  [경영학] 화물운송특론-10
 11  [경영학] 화물운송특론-11
 12  [경영학] 화물운송특론-12
 13  [경영학] 화물운송특론-13
 14  [경영학] 화물운송특론-14
 15  [경영학] 화물운송특론-15
 16  [경영학] 화물운송특론-16
 17  [경영학] 화물운송특론-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화물운송특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운송의 경제적 기능

2. 항만의 개념 - 항만시설 및 하역시설, 부산항의 기능

3. 부정기선과 정기선의 비교 [定期船․不定期船, liner․tramper]

4. 1998면 미국의 개정해운법

5. 내륙통관기지(ICD)

6. 선하증권의 기능

8. 복합운송의 경로 및 필요성 - SLB, TCR, 아시아 횡단철도, Canada
Land Bridge

7. 1978년 함부르그 규칙(Hamburg Rules)
본문내용
1. 운송의 경제적 기능
운송의 발달은 운송속도의 증대, 운송안전의 강화, 인력 및 재화 이동의 원활화로 나타난다. 운송의 발달에 따른 단위당 운송비의 감소와 연쇄적인 생산비의 감소는 운송의 경제적 효과는 물론 사회․문화적 기능과 더불어 통일국가 형성 및 국방력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운송의 경제적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물품교환의 촉진 - 어떤 지역이든지 기후, 자원, 노동력, 기술수준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지역이 필요로 하는 모든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그 지역에서 생산되지 않는 재화는 다른 지역에서 반입해 올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저렴한 운송수단이 없다면 그 지역은 높은 운송비를 감당할 수 있는 재화만을 다른 지역으로부터 반입해 오고 그 외의 재화는 자급자족해야 한다.
나. 가격의 안정과 평준화 - 운송의 발달은 재화의 지역간 이동을 원활하게 하여 공급조절을 통해 가격을 평준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다. 지역적 분업화 - 저렴한 운송수단은 지역적 분업 또는 전문화를 통행 경제적 효율을 증대시킨다. 지역적 분업이란 각 지역이 제한된 종류의 제품생산에만 전문적으로 종사하는 생산제도를 의미한다.
라. 대량생산 및 대량소비- 저렴한 운송비는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고 더불어 규모의 경제에 의해 제품가격이 인하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대량생산은 저렴한 운송수단에 의존함이 없이도 이뤄질 수 있느나 대부분의 경우 생산은 원재료 또는 완제품을 원거리 운송에 의존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고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된다.
마. 경쟁조장 및 가격인하 - 운송비와 공급자의 숫자는 상관관계에 있다. 운송비가 인하되면 공급자의 숫자가 늘고 경쟁이 치열하게 되어 가격의 인하를 가져온다.
바. 도시화 및 산업화 - 저렴한 운송비는 대량생산과 지역적 분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대부분의 경제활도을 소수의 대규모 산업도시에 집중시키는 경향이 있다.
2. 항만의 개념 - 항만시설 및 하역시설, 부산항의 기능
항만(Harbour)이란 해륙운송의 관문으로 육송된 화물의 선적과 해송된 화물의 양륙을 원할히 할 수 있는 시설과 산업활동이 이루어지는 영역으로 접안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좁은의미의 항구(Port)는 구분됨. 항만의 조건은 이전에 안전한 정박에 중점을 두었으나, 점차 신속한 하역에 비중이 커지고 있다.
효율적인 항만운영과 시설의 확충은 상품의 수입가격을 낮추고 수출경쟁력강화의 촉매역할을 수행하고 직접적인 효과는 해운 및 무역을 촉진시키고, 간접적인 효과는 연관산업을 발전시킨다.
항만운송사업은 규제완화 및 개방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97년 3월 등록제로 전환되었으며 요금의 경우 검수,감정,검량요금은 신고제로 전환되었으나, 하역요금은 과다 및 덤핑방지를 위해 인가제 유지된다.
하역업에는 선내하역과 연안하역으로 나누어지며, 선내하역은 수상에서 작업하는 난바다하역과 본선이 부두에 접안. 하역하는 접안하역으로 구분된다. 연안하역은 장치장 안과 밖에서 화물을 싣고 내리는 작업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