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윤리] 사이버 공동체의 건전화를 위한 윤리의 정립 모색

 1  [사회윤리] 사이버 공동체의 건전화를 위한 윤리의 정립 모색-1
 2  [사회윤리] 사이버 공동체의 건전화를 위한 윤리의 정립 모색-2
 3  [사회윤리] 사이버 공동체의 건전화를 위한 윤리의 정립 모색-3
 4  [사회윤리] 사이버 공동체의 건전화를 위한 윤리의 정립 모색-4
 5  [사회윤리] 사이버 공동체의 건전화를 위한 윤리의 정립 모색-5
 6  [사회윤리] 사이버 공동체의 건전화를 위한 윤리의 정립 모색-6
 7  [사회윤리] 사이버 공동체의 건전화를 위한 윤리의 정립 모색-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윤리] 사이버 공동체의 건전화를 위한 윤리의 정립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 공동체의 핵심 기반으로서 인터넷의 출현 및 그 특징
Ⅲ. 공동체의 일반적 특징 및 유형
Ⅳ. 사이버 공동체의 고유한 특징 및 기능
Ⅴ. 사이버 공동체 윤리의 탐색
Ⅵ. 결론
본문내용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야기된 사이버공간, 인터넷, 온라인, 웹과 같은 컴퓨터 통신망을 통하여 사람들이 서로 만나고 상호 작용하는 새로운 사회적 공간이 만들어 가고 있다. 컴퓨터 통신망은 고용, 정치적 참여, 사회적 교제와 오락의 기회를 만들어 줄 새로운 집회의 공간을 창출하게 된다. 더 나아가서 이 통신망은 사람들과 사회적 세계를 연결하는 유대를 강화시키는 동시에 그 세계에 대한 영향력을 증가시킴으로써 공동체를 재건하게 된다고 주장된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체의 변화와 유형 그리고 그 기능과 역할에 대한 탐색을 시도할 것이며, 다음으로 디지털 혁명과 그에 따른 사이버 공간의 성격을 조망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사이버 공동체의 특징 그리고 그것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끝으로 사이버 공동체의 순기능을 진작시키고 역기능을 억제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변화시켜야 할 것은 바로 우리들의 행동과 사고라는 전제하에 사이버 공동체에서 요구되는 윤리규범을 구안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삼고자 한다.
Ⅱ. 사이버 공동체의 핵심 기반으로서 인터넷의 출현 및 그 특징
산업사회의 기계가 인간의 손과 발의 확장이었다면 이제 컴퓨터와 네트워크는 인간의 정신을 확장한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인간의 두뇌를 전세계로 확장한다. 1960년대만 해도 컴퓨터를 정보 처리기로만 생각했다. 거대한 몸체와 엄청나게 비싼 기계는 아무나 다룰 수 없었다. 1970년대에 들어 퍼스널 컴퓨터의 보급으로 점차 가정으로 퍼져 나가기 시작했다. 1980년대 들어 컴퓨터와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기 시작하자 새로운 사이버 공동체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이러한 컴퓨터 통신 발전을 가능하게 했던 디지털 혁명은 아톰(atoms)에서 비트(bit)로 이동하는 변화이다. 과거의 아날로그란 디지털과 반대로 어떤 수치를 길이나 각도 또는 전류 등 연속적인 물리량으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반면에 디지털이란 컴퓨터를 통해서 데이터가 0또는 1의 비트 형태로 저장되고, 전송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시스템은 아날로그 시스템에 비해 편의성과 속도를 획기적으로 제고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고, 디지털로 만들어진 지적 생산물은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디지털 혁명은 더 많은 사람이, 더 싸고, 쉽게 지적 생산물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또한 ②새로운 인간형을 낳는다. 산업시대는 위계적인 질서에 잘 순응하는 표준화된 인간형을 양산했다. 반면 디지털 시대에는 새로운 인간성과 창의성이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③디지털 시대에는 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의미 있는 지식으로 결합시키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정보가 디지털화한다는 것은 ①모든 정보가 질적으로 동일한 형태로 변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②저장된 종류의 정보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③완벽한 복사가 가능하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인터넷의 속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인터넷은 다수 대 다수의 통신방식을 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