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절, 오순절운동] 오순절의 개념, 오순절운동의 유형, 오순절운동의 시작, 오순절운동의 전개, 오순절운동의 주장, 오순절운동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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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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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오순절의 개념

Ⅲ. 오순절운동의 유형

Ⅳ. 오순절운동의 시작
1. 현대 오순절운동의 시작
2. 오순절 교단들의 성립

Ⅴ. 오순절운동의 전개

Ⅵ. 오순절운동의 주장
1. 성령세례
2. 성령세례에 대한 성경적 증거들

Ⅶ. 결론 및 제언
1. 진정한 회개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2. 참된 지도자를 양성하여야 한다
3. 경건운동을 일으켜야 한다
4. 인내하여야 한다
5. 토착화 신학에 대한 연구에 힘을 쏟아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1865년 남북전쟁이 끝날 무렵 미국에선 동정녀 탄생, 십자가 구속, 부활, 기적, 재림 등을 부정하는 자유주의 신학사상이 전파되고 있었다. 이 때 보수교회들이 단합하여 성서의 완전축자영감설(完全逐字靈感說)을 강조하며 성서의 완전한 권위를 주장하는 근본주의 운동이 일어났는데 이 근본주의에 동조한 사람들이 오순절 운동의 주류를 이루었다. 오순절 운동은 성령세례의 외적표현으로 방언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한국의 오순절 운동은 구한말 개신교가 들어온 후부터 1907년 대부흥 운동을 일으킨 때까지의 태동기, 1910년 8월 한일합방부터 1945년 해방까지의 수난기, 1945년부터 1950년까지의 재 건기 1950년부터 확장기의 과정을 거쳐 성정해 오고 있다. 1933년 오순절 교회가 처음 이 땅에 세워진 후 1953년에 이르러 하나님의 성회(Assemblies of God)가 발족 되어 조직화된 오순절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 때 결정된 성회의 신조는 첫째,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였으며 절대 무오한 권위 있는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 둘째, 삼위(성부, 성자, 성령)로 영원히 존재하시는 한 하나님이 계신 것을 믿는다. 셋째,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신격, 동정녀 탄생, 무죄한 생애, 이적들, 승리적인 죽음, 육체의 부활, 승천하여 하나님의 우편에 계심과 천 년 동안 온 세상을 통치하려 권능과 영광으로 이 지상에 재림하심을 믿는다. 넷째, 그리스도께서 공중 재림하실 때 교회는 휴거한다는 소망을 갖는다. 다섯째, 죄의 정결함을 받는 유일한 방법은 예수님의 보혈을 믿고 회개하는 것임을 믿는다. 여섯째, 성령으로 이룬 중생은 개인의 구원에 절대요소가 되는 것을 믿는다. 일곱째, 십자가상의 그리스고의 구속 사역을 믿는 자들의 기도를 응답하여 우리 육신의 병을 치료하여 주심을 믿는다. 여덟째, 사도행전 2장 4절에 입각한 성령세례가 이를 구하는 모든 신자에게 주어진다는 것을 믿는다. 아홉째, 믿는 자에게 내재하
참고문헌
국제신학연구원, 오순절운동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서울: 국제신학연구원, 1993
김진환, 한국교회 부흥운동사, 서울: 서울서적, 1993
마틴로이드 죤스, 홍정식 역, 성령론, 새순출판사, 1986
순복음교육연구소 편, 하나님의 성회 교회사, 서울: 서울서적
이동성 외, 오순절 신학 논단 1권-한국 오순절 신학의 전망(김성광목사), 한국오순절신학회
존 칼빈, 원광연 역, 기독교강요, 크리스천다이제스트, 2004
H. B. 스웨트, 신약속의 성령, 서울: 은성출판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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