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근세교회사 에큐메니칼 운동

 1  중근세교회사 에큐메니칼 운동-1
 2  중근세교회사 에큐메니칼 운동-2
 3  중근세교회사 에큐메니칼 운동-3
 4  중근세교회사 에큐메니칼 운동-4
 5  중근세교회사 에큐메니칼 운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근세교회사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근세 교회사
에큐메니칼 운동은 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가?
에큐메니칼(Ecumenical)이란 헬라어 오이쿠메네 에서 인출 되었다.
오이쿠메네는 신약 헬라어에 15회 기록되었다. 따라서 오이쿠멘는 성경적이다. 오이쿠메네는 네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는 사람이 거주하는 온 세계, 온 땅 이고 두 번째는 온 사람들 세 번째는 로마제국 마지막 네 번째는 장차 올 세상, 세계이다. 오이쿠메네의 현대적 의미는 두 교회 또는 두 교파 이상의 일치 . 연합을 말한다. 일치 . 연합운동을 영어로 Ecumenical Movement라고 부르며, W.C.C(세계교회협의회)는 오이쿠메네(에큐메니컬윤동)의 대표적 기구이다. 그리고 세계교회협의회 산하에는 루터교 세계연맹, 개혁교 세계연맹, 동방정교회, 동양정교회, 성공회, 연합교회, 감리교, 침례교, 오순절파 등의 교파별 연합 기구들이 있다. 세계교회협의회는 6대주, 7개 지역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 유럽, 중동, 북미, 오세아니아), 110개 이상의 나라, 349개 교단이 가입되어 있다.
349개의 교단을 지역별로 분석하면 아프리카27%, 유렵23%, 아시아21%이며, 교파로는 개혁교28%, 루터교16%, 감리교11%등이다. 그러나 w.c.c 산하 다수의 교단 신도들의 수는 신오순절 계통의 교회들을 제외하고는 계속 감소하고 있다. 한국의 w.c.c회원교단은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측, 1948), 대한기독교감리회(기감측,1948),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측,1960) 및 성공회(1999)등 4개의 교단이 w.c.c의 정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기독교하나님의성회는 w.c.c에는 가입되어 있지 않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에만 가입이 되어 있다. 한국기족교교회협의회(N.c.c.k)회원 교단들은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측),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측), 기독교대한감리회(기감측),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기독교대한복음교회, 구세군대한본영, 대한성공회, 정교회한국대교구등 8개의 교단이 가입되어있다. 세계교회협의회 안에는 20개 이상의 다양한 교파들이 가입되어 있다. 앵글리칸, 침례교, 형제교, 그리스도교, 제자교회, 성공회, 복음교회, 후스파, 독립교회, 루터교, 감리교, 메노나잇, 모라비안, 초교파, 구舊가톨릭, 정교회, 장로교, 퀘이커, 오순절교회, 개혁교, 왈도파 등이다. w.c.c 는 110개 이상의 나라, 20개 이상의 교파, 349개의 회원교단 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신앙적 . 교리적 일치성이나 정체성의 통일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표하는 교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에큐메니칼에서 주장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이들이 주장하는 것들중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종교 다원주의를 주장한다. 종교다원주의는 종교 다원 현상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다원적인 종교들을 동일한 지평선에서 바라보며 다원적 종교들의 궁극적인 것 (the ultimate)의 실제를 주장하는 종교적, 신학적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w.c.c.는 타종교들과의 대화를 통한 연합을 시도한다. 더 나아가서 불교·힌두교·이슬람교·시크교·조로아스타교·유대교·신토이즘등 이방종교들과의 대화, 심지어는 마르크스주의자들과 기독교인들과의 대화 등 대화를 통한 연합을 모색했다. 이들은 대화의 10계명도 주장하는데 제1계명은 대화의 주된 목적은 실재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변화시키고 성장하는 것이다. 제2계명은 종교간 대화는 양측의 계획이 다 있어야 한다. 제3의계명은 대화에 참여하는 자는 정직과 신실로 임하여야 한다. 제4계명은 대화에 참여하는 자는 상대방도 정직과 신실로 임한다고 생각을 하여야 한다. 제5계명은 대화에 참여하는 자는 자신을 반대하는 입장에서 규명하여야 한다. 제6계명은 대화에 참여하는 자는 의견의 일치가 안 되는 것 같이 여겨져도 완고함과 성급함으로 속단해서는 안된다. 제7계명은 대화는 양방이 동등한 입장에서만 이뤄질 수 있다.
제8계명은 대화는 서로 상호 신뢰에 근거하여야만 이뤄질 수 있다. 제9계명은 종교 간 대화에 임하는 사람은 자신과 자신의 종교적 전통에 대하여 최소한 자아 비판적 이어야 한다. 제10계명은 종교 간 대화에 임하는 사람은 상대방 종교에 대한 경함을 갖도록 점차적으로 시도하여야 한다. 라고 한다.
w.c.c.는 1970년부터 1980년대 후반까지 약20년 가까이 성도들이 바친 막대한 헌금을 무시론 붉은 용의 세력 공산주의 게릴라단체들과 좌파운동의 단체들에게 제공하여 왔다. 이들은 여성안수를 찬성하였고 여성안수 반대는 성차별이라고 주장 하였고, 여성안수를 금하는 성구들은 그 당시 특정한 상황 배경 위에서 해석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구약시대에 여선지자들이 있었음과 같이 신약시대에도 여자 목사가 있어야 하다고 주장하고, 구약시대 남자 재사장직은 그 당시 이방종교들의 여제사장에 대한 반작용이라고 주장하고, 신약시대에는 남녀 모두 제사장이므로 여자도 제사장 직분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여자도 남자와 동일한 은사를 받았음으로 성직자가 될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여성안수 반대는 형평의 원리에 어긋난다고 주장하고, 여성안수 반대는 비민주적이라고 주장하였고, 하나님의 여성상을 주장하고, 외국의 전통적 교회들은 다 여성안수를 시행한다고 주장 하였다.
w.c.c.의 대다수 주요 교단들은 동성애를 적극적으로 지지 하고 있다.
또한 동성애자들에게 안수하여 그들도 목회를 할 수 있게 하는 교단도 있는데 미국 장로교, 미국연합감리교, 만국친교공동체교회, 미국성공회, 미국연합그리스도교회, 미국침례교, 캐나다연합교회, 캐나다성공회, 영국교회(성공회), 영국연합개혁교회, 영국감리교회, 화란개혁교회, 스웨덴교회, 덴마크복음주의루터교회, 독일복음교회 등이 있고 그 외 다른 교단들도 동성애는 허락했지만 목회자만 없는 교단들도 있다.
w.c.c.가 주장하는 내용들 중 많은 비판을 받는 부분이 많은데 많은 교회들이 가장 많이 비판하는 것이 종교 다원주의 이다. 중교다원주의의 부당성이 다섯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 종교다원주의는 진리의 양보(포기)를 가져온다. 기독교만이 참 종교임을 포기하고, 성경만이 하나님의 유일 무의한 초자연적 계시임을 부인하고, 만인구원설로 유도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두 번째로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인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w.c.c.의 지도자들 중에는 기독교의 절대성을 명백히 부인하는 자들이 많다.
세 번째로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와 타종교를 동등시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세계교회협의회의 실상을 밝히다- Wcc의 정체 지은이 조영섭박사
기독교문서선교회
-세계교회협의회의 실상을 밝히다- Wcc의 정체 지은이 조영섭박사
[사]성경보수개혁교회단체연합회
에큐메니컬의반대자
-장로회 신학대학교수, 명성교회 협동목사 노영상 목사의 논문 인터넷참고
에큐메니컬의지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