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

 1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1
 2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2
 3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3
 4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4
 5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5
 6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6
 7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7
 8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8
 9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9
 10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10
 11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11
 12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관리] 대리운전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주제 선정 이유

1. 대리운전의 역사
1)대리운전의 의의
2)대리운전의 시작
3)현재의 대리운전

2. 대리운전의 현황
1)대리운전 사업
2)운전대행업의 실태를 통하여 본 문제점

3. 정부개입

4. 대리운전의 메카니즘
1)대리운전의 수익분배 구조
2)대리운전의 운영방식
3)대리운전시장의 가격책정 기준

5. 정책함의
1)대리운전시장 정부규제의 부정적 측면
2)대리운전시장 정부규제의 긍정적 측면
3)결어

6. 도표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 주제 선정 이유

행정관리론 수업 시간에 정부가 개입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은 상태인 상황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 발표하는 과제를 부여받았다. 우리 조는 대리운전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표하기로 하였다. 조원 모두 대리운전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몇몇 조원은 대리운전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었으며 또한 조원들의 친구 중에 대리운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도 있어서 과제하기에 수월하고 흥미를 갖고 임할 수 있기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1.대리운전의 역사

1)대리운전의 의의
대리운전이란 주로 야간에 음주한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의 자동차를 운전해 주고 그 대가를 받는 서비스를 말한다. 2006년 현재 대리운전의 시장규모는 연간 2조원에 최대 3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1회 평균 이용금액을 1만원으로 추정할 경우 연간 2억 명 정도가 대리운전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대리운전업체는 8천여 곳, 종사자는 13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는 대리운전에 대한 정부의 법적 규제가 없으므로 대리운전 사업을 하려는 사람은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만으로도 영업을 할 수 있다. 게다가 대리운전자의 경우 특별한 자격이 필요하지 않아 정확한 집계를 낼 수 없어 통계 수치도 정확하지 않다. 물론 사업자 등록이 없이 사업을 하는 무등록업체도 상당수 있을 것이며, 음식업소나 유흥업소에 직접 소속된 대리운전자도 있을 것이므로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은 대리운전업체와 대리운전자가 있을 것이다.

2)대리운전의 시작
자가용자동차 대리운전은 확실한 역사를 알기 어렵지만 서울 과거 서울 강남유흥가 일대에서 손님들의 차를 대신 주차시켜주고 종업원들 중 대리기사를 몇몇 두면서 시작되어졌다고 알려진다. 이후 1998년부터 소규모로 시작된 대리운전 영업행위는 2003년 후반부터 전국에 걸쳐서 대형화, 조직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경차를 가지고 따라다니는 TRS무전기 방식이 성행을 하다가 치열한 요금인하경쟁과 유류비와 차량유지비 관계로 영세업체들이 도산 위기를 맞이하며, 대리운전업계는 한때 질서를 잡히는 듯 했으나 일본에서 건너온 PDA개인용단말기 방식이 도입되면서, 시내요금이 평균 절반가량 인하되었으며, 누구나 부담 없이 대리운전을 부르는 시대가 되었다. 일례로 대리운전 초기시대에 인천지역은 같은 시라도 구가 넘어가면 20000원에서 30000원 혹은 그 이상이었으나, 현재는 여러 사업체들의 난립과 가격경쟁으로 인하여 인천 전지역 10,000원을 받고 있다고 한다. 얼마나 그 가격이 하락했는지 알 수 있다.

3)현재의 대리운전
대리운전업체의 규모가 확대되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진 것은 이미 옛일이다. 요즘은 가격 경쟁에 이어 피 말리는 서비스 경쟁까지 벌어지고 있다. 과열된 가격 경쟁 이후 적정 요금(서울 시내 1만~2만원)이 자리를 잡게 되자 이제 대리운전업체들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기 위한 고객만족서비스에 내몰리고 있다. 전국의 대형 대리운전업체들은 앞다퉈 대리운전기사에 대한 서비스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고객관리리스트를 만드는 등 치열한 2라운드 생존경쟁에 돌입했다.
※실제 서비스 경쟁의 사례: MSK대리운전
신속한 기사배치는 물론이고 OK캐시백과 제휴를 통해 대리운전 1회당 1천포인트(1천원 상당)를 즉시 적립해 준다. 기존 캐시백 점수로도 대리운전을 이용할 수 있고, MSK의 각종 사업 또는 제휴를 통해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 및 할인혜택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30회 이용시에는 제주 왕복항공권 2장도 사은품으로 지급한다. MSK는 또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현장 기사들의 책임감이 중요하다고 판단, 전 직원을 대상으로 4대보험 적용 및 자녀 학자금 등의 포상제까지 실시하고 있다.


2.대리운전의 현황


참고문헌
월간교통 2006-06-15 대리운전을 규제해야 하나 홍갑선
자가용 자동차 대리운전의 정책방향 모창환
자가용자동차 대리운전 자율규제사업의 평가 및 개선방안 한국교통연구원
자동차운전대행의 현황과 그 적정화를 위한 제도화 방안 조태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